2024-04-20 14:07 (토)
세계희귀종 주홍미끈망둑어 제주서 발견
상태바
세계희귀종 주홍미끈망둑어 제주서 발견
  • 서정용
  • 승인 2011.08.2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서 발견된 주홍망둑어 모습

 
 

  
세계적인 희귀종이자 일본 고유종으로 알려진 가칭 ‘주홍미끈망둑’이 제주서 발견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 6월 8일 서귀포시 하예동 논짓물 옆 해안가에서 국내 미기록종인 가칭 ‘주홍미끈망둑(Luciogobius pallidus)’을 최초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내 유용 자생어류 현황을 파악 중인 연구진은 현지조사를 수행하던 중 조간대 최상부 지하수 용천수역에서 4개체의 표본을 확보했다.
 
주홍미끈망둑은 지하수 용천수역에서만 서식하는 세계적으로 희귀한 망둑어류이며, 크기는 약 6cm 정도이며 몸은 원통형으로 가늘고 길다.
 
채집된 주홍미끈망둑은 전 세계적으로 일본 서부지역인 나가사키현에서 시즈오카현에 이르는 17개 지점에서만 보고된 바 있다.
 
지금까지 일본현지에서만 확인되면서 일본고유종으로 취급됐으나, 이번 제주지역에서도 발견돼 화제다.
 
눈미끈망둑류는 눈이 피부에 매몰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일본에만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종도 전세계적으로 단 4종에 불과하다.
 
주홍미끈망둑은 지하수 용천수역의 빛이 들지 않는 특수한 환경에서 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채집된 개체수가 많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관련문헌과 표본검토를 통해 정확하게 종을 밝힌 후 학계에 발표할 예정이며, 제주도 연안역에 발달된 용천수 지역을 대상으로 정밀 분포조사를 실시하게 된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