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도의회 해군기지 건설 주민투표로 유도
상태바
도의회 해군기지 건설 주민투표로 유도
  • 서정용
  • 승인 2011.08.2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여론조사로 갈등 해결 방법 찾아
제주해군기지건설사업은 국가 시책 사업으로 지난 4년전 도민여론 조사를 실시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도의회가 해군기지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해 선호 하는 것으로 밝혀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우근민제주도지사는 지난 18일 도의회 임시회의에서 해군기지건설에 대한 주민투표 보다 갈등을 해소 하는 방향에 대해 여론 조사를 실시 하자고 밝혔다.
 
그런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도내 여론조사업체인 미래리서치에 의뢰해 19세 이상 제주도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21∼22일 '제주해군기지 관련 주민투표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65.3%(653명)가 주민투표 방안에 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질문은 '제주도의회는 제주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투표 결과 수용을 전제로 하는 제주도민 전체 대상 주민투표 시행을 중앙정부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주민투표 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였다.
 
조사업체는 일대일 개별전화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의 표본오차가 95% 신뢰수준에서 ±3.1%라고 밝혔다.
 
'주민투표에 반대한다'고 답한 263명(26.3%) 중에는 43.7%(116명)가 해군기지 건설 자체를 반대했고, 35.4%(94명)는 '현행 계획대로 추진', 15.2%(40명)는 '주민투표보다 여론조사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8.4%(84명)였다.
 
도의회는 지난 18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찬ㆍ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시행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라는 내용의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 정부에 전달했다.
 
한편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날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 방식을 뛰어넘어 문제 해결을 위한 원칙과 기준, 해결 방향 등을 묻는 여론조사를 제안했다.
 
이에대해 도내 주요 인사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해군기지건설사업을 주민투표로 결정 하려는 방법은 잘못이라고 주장하고 도의회 의원들과 지역 국회의원들은 서로가 합심해 갈등을 풀어 나가야 된다고 말했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