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속보/해군기지 공사장 충돌,경찰 강회장등 5명연행
상태바
속보/해군기지 공사장 충돌,경찰 강회장등 5명연행
  • 서정용
  • 승인 2011.08.2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단체-야5당제주도당,공권력 투입 중단 촉구
 
▲ 지난 24일 오후 경찰에 연행되는  강동균 마을회장


서귀포시 강정동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대형크레인 조립을 막던 시민 활동가 1명과 강동균 마을회장을 연행되는 등 또 다시 충돌했다.
 
해군이 지난 24일 오후 2시께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현장에 배치된 대형크레인의 캐터필러(바퀴)를 조립을 시도하자 이를 목격한 강정마을 주민들이 거세게 항의했고 일부 시민 활동가들이 크레인 위로 올라가며 충돌이 이어졌다.
 
해군측은 "크레인 조립은 정당한 업무이며 이를 방해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마을 주민들에게 철수를 요구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해군측이 공사를 재개하려는 것"이라며 막아섰다.
 
이에 경찰 50여명이 투입됐고 크레인 위로 올라가 작업을 방해한 시민 활동가 1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연행했다.
 
경찰은 같은 혐의로 강동균 마을회장도 긴급체포, 연행했다.
 
▲ 경찰과 반대 단체와 맞서는 공사 현장

이에대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해군이 공사재개를 위한 작업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경찰에 의해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한 5명이 강제 연행된 가운데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강정마을에 대한 공권력 투입과 공사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제주민권연대는, "해군이 기습적으로 공사를 재개하는 위한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주민들이 물리적으로 충돌, 강동균 마을 회장을 비롯한 5명이 연행됐고, 수많은 부상자가 발생했다"며 "강동균 회장의 연행은 의도된 연행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현재까지도 상황은 종료되지 않고 제주시에서 경찰이 급파되는 등 일촉즉발의 상황 하에서 대치하고 있다"며 "오늘 작전은 이미 해군과 경찰이 법원이 판결을 예상하고 대대적인 공권력 투입에 대한 사전 정비작업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라고 꼬집었다.
 
제주민권연대는 해군과 경찰은 전격적으로 공사를 강행하고 경찰력을 동원해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최소한의 인권도 무시한 채 무차별적인 연행과 탄압을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제주민권연대는, "이미 제주해군기지는 국가안보차원, 환경문제, 민주적 절차문제, 주민생존권 문제, 미국기지 논란 등 그 어느 것 하나도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당연 폐기되어야 할 국책사업"이라고 주장했다.
 
해군이 공사재개를 위한 작업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경찰에 의해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한 5명이 강제 연행된 가운데 야5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내고 주민들을 향한 발표명령이나 다름 없다"며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활동가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야5당 제주도당은 "63년 전에 발발했던 제주 4‧3의 악몽을 이제는 잊고 싶은, 그래서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이루고 싶은 도민들인데, 기어이 ‘제2의 4‧3’을 획책할 것이냐"며 비난했다.
 
야 5당은 "얄팍한 술수로 주민을 속이고 억압하며 폭력을 가할 수는 있으나 언제나 진실은 드러나기 마련"이라며 "정부와 해군은 국민적 저항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 멀지 않은 미래를 지혜롭게 내다보라"고 꼬집었다.
 
야5당은 "해군의 각본에 의해 만들어진 ‘의도적인 충돌’은 강정주민들은 물론 수많은 평화 애호가, 환경사랑 활동가들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며 "그 분열과 갈등, 저항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군에서 떠맡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해군의 명령에 의해 움직이는 용병일 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의 아픔과 어려움을 먼저 돌볼 줄 아는 경찰 본연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