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태풍피해 복구에 지역 건설업체 큰 도움
상태바
태풍피해 복구에 지역 건설업체 큰 도움
  • 최병화 기자
  • 승인 2012.09.2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북면 산사태, 제방유실, 소하천범람 곳곳
▲     © 윤용찬
태풍 '산바'로 경주시 양북면(면장 박차양)은 토함산의 집중폭우(455㎜)로 인한 산사태와 도로붕괴, 제방유실 등 피해가 적지 않았다.
 
특히 시무내 등 9개의 지천에서 삽시간에 모인 대종천의 황토물은 대단할 정도로 위력을 과시하며 봉길바다로 흘러 들어 온갖 찌꺼끼를 백사장으로 밀어내었다.
 
장항삼거리 부근 큰 산사태로 경주에서 감포간 도로가 두절되고, 석굴로에는 도로가 붕괴돼 100여m 아래로 꺼져버렸다.
 
전체면적의 95%가 산인 양북은 그 어느 지역보다 골짜기와 하천이 많다. 지난 16일 새벽부터 천대산 가든쪽의 대종천 제방이 침하돼 붕괴된다는 민원을 시작으로 여기저기서 북새통이었다.
 
 
다행스럽게도 울산~포항 고속도로, 경주~감포간 국도, 어일~봉길확장공사로 대형건설업체가 상주한 관계로 장비도 좋고 인력도 많아 긴급 투입을 할 수 있어 큰 피해를 줄일수 있었다.
 
장항삼거리 산사태 복구는 삼호건설이 밤샘복구를 했으며 토사는 한수원의 협조로 본사부지에 적치하므로 효율적인 작업이 이루어졌다.
 
호암, 용동천 제방은 SK건설, 시무내천은 KCC, 석굴로는 두산건설, 봉길리 해변은 한신공영, 봉길 산사태는 방폐물관리공단이 장비와 인력을 지원해서 응급복구를 맡았다.
 
신월성1,2호기사택 건설회사인 한라건설에서는 포크레인을 이틀째 지원해 군데군데 마을 안길 개통을 돕고 있다.

박차양 양북면장은 "이렇게 지역 대형업체들의 협조가 잘 이루어진데는 지난7월 개최한 안전대책간담회의 시 다짐의 역할 분담덕분"이라고 했으며, "말만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준 지역 건설업체 관계자께 감사를 드리며 지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