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충북도의 부단체장 낙하산인사 중단하라!"
상태바
"충북도의 부단체장 낙하산인사 중단하라!"
  • 정수명
  • 승인 2014.12.16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음성군지부 반발

[충북=동양뉴스통신] 정수명 기자 = 충북 음성군 공무원노조가 충북도의 부단체장 낙하산인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6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음성군지부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는 2015년을 지방자치실현의 원년으로 만들고자한다"며 "충북도는 약속대로 지방자치를 가로막는 부단체장 낙하산인사를 즉각 중단하고 1대1 평등 인사교류를 즉각 실시하라" 천명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만약 노조와 맺은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쳐 버리고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낡은 관습을 이어가고자 고집한다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본부는 부단체장 낙하산인사 중단을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투쟁할 것"이라며 "향후 벌어질 모든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약속을 어긴 충북도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기초자치단체의 모든 인사권은 법적으로 해당 단체장에게 있지만 광역자치단체로부터 그 권한을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다"며 "국,도비 재정지원과 상급기관 감사권한을 무기로 기초자치단체 부단체장 인사를 충북도에서 일방적으로 내리꽂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서에서 이들은 "그간 공무원노조 충북본부의 노력으로 사무관자원의 낙하산인사가 없어졌지만 아직까지 부단체장의 낙하산인사는 자행되고 있어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고 있다"며 " 부단체장에 대한 충북도의 일방적인 낙하산 인사를 강력한 투쟁으로 저지해  온전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2014년 6·4지방선거에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지사 후보로 활동할 당시, 정책질의서 답변에서 '2015년 시·군 부단체장 인사 시, 도-시·군간 1:1 인사교류를 찬성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찬성’답변과 함께 추가의견으로 “자치단체의 인사는 단체장의 고유권한임. 하지만 ‘도’차원에서 1:1 인사교류를 긍정적으로 검토해 추진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같은 합의가 있는데도  충북도는 이제 와서 “2013년의 합의는 전임자의 문제이고 인수받은바가 없다” “구두합의는 합의가 아니다”라는 변명과 궤변만 늘어놓으며 책임을 회피하면서, 지방자치를 훼손하는 낡고 못된 관행을 유지시키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