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평택, 브레인시티의 성공을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야
상태바
평택, 브레인시티의 성공을 위해 초심으로 돌아가야
  • 김승환 기자
  • 승인 2012.09.23 0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평택시와 브레인시티개발 양측간 벌어지고 있는 책임공방이 마치 치킨게임 형국이라는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2010년 경기도가 승인한 평택 브레인시티 사업은 총 사업비 4조8천억 원이 투입돼 오는 2013년 말 성균관대 제3캠퍼스 유치와 함께 세계적인 수준의 R&D단지 및 친환경 주거공간이 어우러진 첨단복합산업단지로 탄생한다는 시나리오로 출발했다.
 
또 한국자치경영평가원이 밝힌 생산유발효과가 11조5천842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9만9천410여 명에 이르는 경제적 효과가 상당한 주요사업이다.
 
이처럼 온 시민의 지대한 관심과 기대속에 산·학·연이 연계된 국내 첫 모범사례로 꼽히며 출발한 '브레인시티 사업'이지만 그 출발부터 순탄치 않았다. 사업승인 직후 '믿을 수 없다'는 반대 탄원서가 청와대·감사원·국민권익위원회·사회통합위원회 등에 제출되는가 하면 주민대책위는 서로 분열되어 이전투구양상을 보이는 등 지역사회에 파장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희망찬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브레인시티의 핵심인 성균관대학교의 유치가 확정되지 않았고 토지수용과정에서 주민재산권 침해와 부동산값 폭등 등을 이유로 반대의 목소리가 확산되면서 평택시 부담은 점점 비등해지고 있다.
 
당초 평택 브레인시티 사업은 시행사인 브레인시티개발측이 평택시와 협의 없이 성균관대에 ‘3.3㎡당 조성원가 230만 원짜리 부지’를 20만 원에 공급하기로 약속하면서부터 특혜시비에 휩싸였다.
 
이를 계기로 평택시와 시행사, 성균과대의 불신과 갈등의 골이 깊어졌을 것이란 분석이다. 성대측은 '타 지자체는 대학유치를 위해 부지를 무상제공하는 데 비해 평택시의 태도는 대학유치에 부정적인것 아니냐'는 서운함을 보이고 있다. 반면 평택시의 입장은 "이는 대학만 유치하는 단일 사업과 달리 수 조원이 걸린 복합사업으로 시행사가 사업비도 확보하지 않은 채 전체면적의 30% 가까운 면적을 조성원가의 10분의 1도안되는 금액에 거저주다시피 한다면 사업의 파행은 불보듯 뻔한 것"이라고 팽팽히 맞서왔다.
 
특히 성균관대가 헐값에 받기로 약속한 땅은 R&D 부지가 포함돼 향후 이를 연구기관이나 일반 기업에 분양 가능한것으로 알려져 특혜 의혹이 불거진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평택시의 입장은 '사업이 질질 끌려갈 경우에 그 피해는 결국 주민들의 몫'이라는 절박함으로 시행사와 의견차를 좀처럼 좁히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나마 최근 삼성전자 고덕산단 입주와 LG전자 신수종산단 조성 등 잇단 호재로 난관에 봉착한 브레인시티 사업의 돌파구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다행이다. 삼성전자와 LG산단 조성과 맞물려 두 기업의 대단위 협력산단의 수요로 브레인시티 산업단지 분양에 청신호가 들어온 셈이다.
 
이처럼 평행선을 달려오던 중 지난 8월 말께 시행사가 그동안 시가 요구해 온 자금계획서를 제출하면서 사업이 급진전될 것이란 기대가 모아졌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시의 입장은 원점에서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제 평택시와 시행사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성대 캠퍼스와 R&D 부지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충분히 협의하고, 브레인시티를 평택시를 명품교육도시로 육성하는 주요 인프라로 건설해야 한다. 그래서 서울과 분당 등 교육 인프라를 찾아 떠나는 평택의 우수한 두뇌 1%를 잡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