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속보/제주해군기지 해결에 정부가 나서야 촉구
상태바
속보/제주해군기지 해결에 정부가 나서야 촉구
  • 서정용
  • 승인 2011.08.28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7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결의문 채택


▲ 27일 대구광역시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에서 정부가 나서 평화적 해결을 촉구 했다.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공권력 투입과정에서 빚어진 사태를 지켜본 전국시도의장협의회는 정기회의에서 ‘제주해군기지건설 관련 갈등해결 촉구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 하고 해결에 대해 정부가 나서도록 촉구해 주목되고 있다.
 
문대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지난 27일 대구광역시의회에서 열린 전국시도의장협의에서 제주해군기지문제가 평화적이고 조속한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방의회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문 의장은 국회 예결특위 소위가 조사를 시작할 예정인데도 정부가 밀어붙이기 식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의회주의를 무시하는 처사일 뿐만 아니라, 제주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에도 찬물을 끼얹는 처사로써 지방자치의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시도의장 협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제주해군기지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제반 갈등에 대해 사업주체인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해결에 적극 앞장 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예결위 부대조건(민군복합형 기항지) 이행, 도의회와 지역주민 대표를 포함하는 정부차원의 ‘(가칭)갈등해소 평화해결협의체’ 구성, 주민투표 등 민주적 추진을 요구했다.
 
특히 물리적 충돌 반대와 평화적 해결’ 대원칙 아래 당사자간 상호존중을 통한 조속한 해결 등을 촉구했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