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수원시, 불법 체류자 관리 강화한다
상태바
수원시, 불법 체류자 관리 강화한다
  • 김재영
  • 승인 2014.12.2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범죄 예방 전방위 대책 세워
[경기=동양뉴스통신] 김재영 기자 =수원시가 불법 체류 외국인들의 흉악범죄를 막기 위한 전방위 대책을 내놓았다. 

28일 시에 따르면 외국인 범죄 예방을 위해 내년 1월부터 불법 체류자 관리, 안전 인프라 구축, 선샤인 프로젝트, 여성 안심 서비스, 외국인 포용정책 등 5개 분야에 걸쳐 20여개 세부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 불법 체류자 관리 강화 =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게 될 분야다. 시는 먼저 출입국관리사무소를 비롯해 국가정보원, 경찰 등 11개 유관기관과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운영 기간은 1월부터 6개월간이다. 불법 체류자에 대한 시민 제보를 활성화하기 위해 신고전화번호를 담은 명함 20만개를 제작해 배포한다. 이와 함께 1월 한 달간 수원시내 체류 외국인을 전수조사해 불법 체류자를 가려내고 외국인의 취업과 거주지 임대차 계약 상황을 일제 정리할 예정이다.

◇ 안전 인프라 구축 = 안전 인프라 구축 사업에는 ▲민.경 합동 순찰 ▲외국인 밀집지역 특별방범순찰대 상시 운영 ▲주민신고망 정비 ▲재개발지역 및 빈집 안전대책 마련 ▲성매매업소 밀집지역 정비 등이 포함된다. 합동 순찰은 경찰 지구대와 함께 취약지역을 선정한 뒤 2~5명을 1개 조로 묶어 주 5일 이상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실시한다. 특별방범순찰대는 외국인이 밀집한 매교동, 매산동, 고등동, 지동 등을 대상으로 365일 연중 매일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활동한다.

◇ 선샤인 프로젝트 = 범죄 취약지역 가로등 및 보안등 설치, CCTV 확충 등과 같이 음습한 우범지역을 밝히는 사업이다. 매산.행궁동 정비사업구역에는 27곳에 CCTV와 IP카메라(유무선 인터넷에 연결된 카메라)를 설치하고 11곳에 보안등을 새로다는 한편 78곳의 보안등은 조도를 높인다.
시 전체적으로도 내년 797곳에 가로등과 보안등을 추가 설치하고 371곳에 CCTV 786대를 더 달기로 했다. 외국인이 함께 참여하는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도 공모할 예정이다.

◇ 여성 안심 서비스 = 여성 안전을 위해 안심 귀가를 돕는 로드매니저 사업을 추진하고 여성이 홀로 사는 가정 주변의 방범순찰을 강화한다. 로드매니저는 주 5일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2인1조로 여성 및 청소년의 귀가길을 동행한다. 보증금 9천만원 이하의 전월세 주택에 사는 18~65세 여성 가구나 여성 한부모 가정에 대해서 민간 보안업체를 통한 24시간 방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력범죄 취약지역의 다가구 주택과 원룸 건물의 외벽에 노출된 가스배관에는 특수 형광물질을 바르는 사업도 펼친
다. 

◇ 외국인 포용정책 = 이밖에 다문화 사업 프로그램의 운영을 늘리고 다문화 특화거리를 조성하는 등의 외국인 포용정책을 확대하는 한편 각 동별로 외국인들이 포함된 자율방범대를 조직해 운영하기로 했다. 외국인 포용정책을 위해서는 외국인복지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활용해 고충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울러 다문화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이민 외국인 자녀들을 위한 가칭 글로벌청소년지원센터의 건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이들 사업의 추진을 위해 약 200억원의 특별예산을 편성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