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인천시, ‘세계장애대회’ 개최
상태바
인천시, ‘세계장애대회’ 개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10.2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장애인들의 권리향상과 능력 증진을 위해 장애분야 전문가, 연구자, 정책입안자, 산업계, 장애당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 가는 ‘인천세계장애대회’가 2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인천세계장애대회(Incheon International Conferences on Disability)는 아시아태평양장애인대회(APDPI, 24~27일)를 시작으로 아태장애포럼 컨퍼런스 (APDF, 26~30일), RI(세계재활협회, 29~11월2일) 세계대회가 민간단체 주관으로 차례로 열리고 정부가 주도하는 유엔 에스캅(UN ESCAP, 29~11월2일) 정부간 고위급 회의를 끝으로 대단위 막을 내리는 사상 초유의 국제학술행사다.

이번 대회가 세계 장애계의 주목을 받는 이유는 대회규모 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 장애인 권리실현을 위해 진행해 온 사업인 제2차 아태장애인 10년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될 3차 아태 장애인 10년을 위한 인천전략이 수립·선언되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대회의 성공개최를 지원하고자 3,000여명 국내외 참가자 속에 많은 장애인들이 참석하는 대회 특성을 고려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간격을 느낄 수 없도록 행사장 지원을 비롯하여 이동·편의시설, 숙식 등 다각적인 배려에 온 힘을 쏟았다.

우선, 숙박에 있어서 송도글로벌캠퍼스 기숙사와 연대국제캠퍼스 기숙사 1,200실을 확보하여 대회참가자 숙소로 활용케 하고, 송도 및 영종주변 호텔 9개를 숙박시설로 지정하여 부족한 숙박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대회기간 장애인콜택시 50대 우선배차, 시내저상버스 투입, 장애인 특장차 19대를 대회기간 셔틀버스로 활용토록 했으며, 행사장인 송도 컨벤시아내 장애인 편의시설 정비는 물론 행사장 주변 보도정비와 음향 신호등 설치 등을 추진하여 대회 참가자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이외에도 보건소와 병원의 협조를 받아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인천세계음식문화박람회’ 개최, 인천시티투어 운영, 저녁시간대 참가자를 위한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대회의 성공개최를 통해 우리나라 장애정책이 크게 발전함은 물론 인천시가 세계적으로 선진복지 도시로서 이름을 널리 알리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개최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