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여객선 설봉호 화재...여객선 화재 사고의 원인은?
상태바
여객선 설봉호 화재...여객선 화재 사고의 원인은?
  • 홍민철
  • 승인 2011.09.0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0t 급 여객선 설봉호에 화재가 발생해 많은 이들이 가슴을 쓸러내린 가운데 여객선 화재 사고의 원인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객선 화재는 승객 및 승무원이 여객선이라는 좁은 공간에 갖혀 대피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이에 대형 참사에 항상 노출되있다.

여객선 화재 발생시 위험 요소에 대해 알아봤다. 일차적으로 화재시 화염에 의한 화상 그리고 연소가스에 의한 질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직접 화염에 의한 노출이 아니더라도 화재에 의해 열이 상승하게 된다 공기 온도가 50℃ 이상으로 상승하게 되면 탈수, 화상, 질식의 위험성이 있다.

화재시 가장 위험한 것이 연소시 생성되는 가스에 호흡기가 노출되는 것인데. 연소시 발생되는 일산화탄소는 호흡시 혈액의 산소결핍을 초래하여 일산화탄소 농도 1.3% 이상의 공기를 호흡하면 수분 이내에 사망할 수 있다.

그리고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호흡하게 되면 폐가 흡수하는 산소의 양이 감소하게 된다. 공기중 산소농도가 15% 이하이면 근육운동에 이상이 생기고 10~14%에서는 판단이 흐려지고 빨리 피로를 느끼며 산소농도가 10% 이하가 되면 의식불명 상태에 이르르게 된다.

여객선 화재 원인의 대부분은 담배에 의한 화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불이 붙어있는 재를 털거나 불씨가 남아있는 꽁초를 투기해 불이 옮겨 붙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다.

또한 전기장치에 의한 화재도 큰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누전이나 과전류가 흐르는 전선과 전열기구의 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 할 수 있다. 또한 전기 접점 등에서 스파크에 의해 발화 할 수 있다.

이에 화재와 같은 재난에 대비해 해양경찰은 여객선 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시하고 사후 대응에도 대비하게 하고 있다. [민중의소리=홍민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