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LG그룹과 함께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구축
상태바
LG그룹과 함께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구축
  • 김재하
  • 승인 2015.05.26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6일 MOU 체결...제주도와 LG 포함 민간기업 참여 SPC 설립 추진

[제주=동양뉴스통신] 김재하기자 = 제주도가 제주의 청정 자원과 첨단기술을 활용해 제주의 새로운 경제 질서를 주도하고 미래 에너지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을 본격화하기 위해 LG그룹과 손을 잡았다.

제주도는 '카본프리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 제주' 비전의 조속한 실현과 제주를 에너지신산업의 글로벌 플랫폼으로 구축하기 위해, 26일 오전 도청 한라홀에서 LG그룹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원희룡 지사와 (주)LG 하현회 대표이사, 도내 학계 및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글로벌 에코 플랫폼(Global Eco-Platform) 제주'는 도내 신재생 발전 인프라 구축 및 전기차 확산 사업 등을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융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내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제주는 이의 성공적인 전개를 위해 LG와 적극 협력하게 된다.

제주도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민간 자본을 유치하고, 사업 이행에 필요한 핵심 역할을 수행할 주체들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에코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제주는 신재생 에너지와 전기차가 연계된 미래 융복합 신산업(스마트 교통, 스마트홈/빌딩, 에너지/전기차 사업화 연계 기술개발 사업(R&BD), 에너지/전기차 관광(MICE), 전기차 드라이빙센터 등)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는 대한민국의 대표 청정섬이자 매년 1200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제주를 에너지 신산업의 대표 수출형 사업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에너지 및 전기차 분야에서 5만여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경쟁력 있는 도내 중소기업이 육성되는 한편, 민간 자본의 자발적 투자를 통해 최소한의 국가 예산 투입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신재생 발전 전환, 전기차 확산 등 에너지 신산업 정책이 적극 구현됨에 따라 에너지 신산업의 대표 성공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는 2030년까지 대표 청정 에너지원인 바람을 활용해 ▲현재 156메가와트(MW)인 풍력발전소를 2.35기가와트(GW) 규모로 ▲현재 852대인 전기차를 2030년까지 예상 도내 전체 차량 수준인 37만7000대로 대폭 확대한다는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풍력, 태양광 등 대규모 신재생 발전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의 3대 기반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풍력,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적시에 전력망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구축하고 풍력, 태양광 발전의 변동성을 보완하는 신재생 기저발전원(항상 일정한 양의 전력을 생산)인 연료전지를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제주도는 실시간 전력수요 분석 및 사용관리, 분산발전원 자동제어를 통해 신재생 발전 전력의 생산과 소비를 실시간 통합운영관리하는 스마트그리드 센터도 운영한다.

또한 전력 공급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2030년까지 85~100%에 이르는 단계별 신재생 발전원 도입 계획도 수립했다.

'바람으로 달리는 전기자동차'는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의 대표적 모습으로 추진된다.

전기차 전환은 전기차의 라이프사이클(구매이용폐기)에 걸친 완결형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1단계(2018년), 2단계(2020년), 3단계(2030년)로 나눠 2030년까지 예상 도내 전체 차량대수인 37만7000대를 단계별로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관련 전후방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할 계획으로, 전기차 분야 신산업의 대표적 주자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보조금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전기차 공급가격 입찰 및 구입 시 보조금 지원 규모 입찰 등 경쟁체계를 조성하고 전기차 구입 시 배터리만 별도로 리스하는 사업과의 연계 및 새로운 사업모델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79개소인 전기차 급속 충전 인프라를 1만5000개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고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 통합관리/정보제공 시스템도 운영된다.

이와 함께 전기차 잔여 전력을 전력망에 다시 판매하는 V2G(Vehicle to Grid), 배터리 재활용 등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고 전기차 전용 번호판 및 정비소 등 문화 선도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거 90년대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ICT 산업을 국가 대표 산업으로 발전시켜 30년간 국가성장을 주도 했듯이 앞으로는 신재생발전, 전력저장장치, 전기차 등 에너지 신산업이 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국가성장을 견인하는 데 있어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앞으로 제주에서 에너지의 생산과 소비 전 과정이 제주의 자연자원으로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전기자동차를 움직이는 탄소 없는 섬이 완성된다면 청정 환경과 첨단기술이 공존하는 섬 제주가 글로벌 에너지 신사업의 중심지로 새로운 제주의 미래모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