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충주박물관, 7일부터 ‘장인의 손...’ 특별전 개최
상태바
충주박물관, 7일부터 ‘장인의 손...’ 특별전 개최
  • 강기동
  • 승인 2015.07.0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동양뉴스통신] 강기동 기자= 충주박물관은 7일부터 한 달간 ‘장인의 손으로 되살아난 충주반’을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한다.

6일 박물관에 따르면, 충주반은 ‘개다리소반’이라고도 하는데, 소반이란 간단한 음식을 먹거나 음식물을 담는 그릇을 받쳐 나르는데 사용되는 작은 상을 말한다.

예전에 부엌과 먹는 공간이 나눠진 생활공간에서 음식을 올려놓고 나르는 기능까지 갖춘 생활용구로서, 앉아서 음식을 먹는 우리 옛 먹거리문화에 맞추어 발달한 식생활 공예품이었다.

소반은 예전에는 어느 집에서나 갖추었던 꼭 필요한 살림살이의 하나였고, 한 집안에 적게는 3~4개, 많으면 수십 개를 갖고 있었다고 한다.

지금까지 어느 정도 알려진 해주반, 통영반, 나주반과는 달리 충주반은 나름의 특징을 갖고 있다.

충주반의 천판은 12각, 원형 위주이며, 화려하지 않고 단아하면서도 깔끔한 곡선미를 갖춘 소반으로, 충주만의 지역적 특색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특히나 크고 작은 상에 붙인 다리의 모양이 개 발끝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개다리소반은 발끝이 안으로 굽어져 바닥을 힘 있게 딛고 있어 소반을 지탱하는 힘을 느끼게 하고 있다.

장병권 박물관장은 “이번 특별전을 계기로 충주반이 전국적으로 알려지고 충주의 관광상품 소재로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