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서울시, 회기동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지 매입
상태바
서울시, 회기동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지 매입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11.2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동대문구 회기동 소재 부지 21,937㎡(건물 연면적 7,989㎡)를 매입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지난 2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측과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소유권 이전은 기관이 전남 나주로 이전하는 2015년에 이뤄진다.

시는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남은 대규모 이적지가 일반에 매각될 경우 경제적 수익을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난개발 될 우려가 크고 주민 요구사항도 반영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주민과 공공의 이익을 위해 부지 매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시가 해당 부지 매입을 추진할 때 민간에서도 매입을 신청함에 따라 연구원 측이 매각 철회 의사를 밝히는 등 난항을 겪었지만, 설명과 설득의 과정을 거쳐 최종 매입에 이르게 됐다고 시는 덧붙였다.

매매 가격은 508억 원으로서, 매각대금은 시 재정여건을 감안해 일시납이 아닌 4년 분할 납부 형태로 지불하기 때문에 시 큰 부담은 없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시는 소유권 이전이 2015년에 이뤄지는 만큼, 장기적 관점에서 구상 중인 동북권의 균형발전 전략이 확정되면 다양한 활용방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이뤄진 지방이전 공공기관에 대한 부지 매입은 은평구 질병관리본부(2003년 매입, 2008년 소유권 이전), 마포구 공덕동 소재 한국산업인력공단 부지(2010년 매입, 2014년 12월 소유권 이전 예정)에 이은 세 번째다.

이미 소유권 이전이 이뤄진 질병관리본부의 경우 서울시가 다양한 용도로 활용 중에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부지 역시 소유권이 시로 이전되는 2014년 이전에 최종 활용 안을 확정한다는 목표로 다양한 방안을 수립 중에 있다.

강종필 재무국장은 “미래 행정수요를 위한 비축용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가운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지 매입으로 동북권 발전에 필요한 대규모 가용용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 균형발전과의 부합성, 토지이용 및 재정투자 효율성 등을 다각도로 고려해 꼭 필요한 자산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