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서울시, 사회문제 해결 ‘혁신형사회적기업’ 선정
상태바
서울시, 사회문제 해결 ‘혁신형사회적기업’ 선정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11.2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29일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제시한 혁신형 사회적기업 25개를 최종 선정했다.

기존 사회적기업 육성정책이 인건비 지원 위주의 정책으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어 새로운 방식의 사업을 추진, 이를 위해 혁신형 사회적기업을 집중 발굴·육성하고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난 8월14일부터 모집 공고를 통해 10월15일까지 접수를 받았으며 총 210개 기업이 참여해 뜨거운 선의의 경쟁을 벌였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대면심사와 11.8~9일 이틀간 사회적기업 박람회에서 실시된 시민평가로 구성, 혁신형 사회적기업으로의 적합성을 심도있게 평가 받았다.
 
시민평가를 받는 동안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모델에 대해 시민의 반응을 볼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을, 사회문제 해결을 하고자 하는 사회적기업의 발표를 듣는 시민들의 반응도 진지했다.

이번 선정된 혁신형 사회적기업은 서울시가 선정한 사회문제해결 5대 전략분야에 고르게 선정, 맡은 분야에 대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혁신적인 대안과 솔루션을 제시했다.

시가 선정한 5대 전략 분야는 복지도시, 경제도시, 문화도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시민이 주인되는 도시다.

시민들의 눈길을 끈 사업모델은 트리플래닛의 ‘웹 게임을 활용한 서울 도시숲 조성사업’, (주)빅워크의 ‘누구나 걷기를 통해 쉽게 참여하는 친환경 걷는 기부 프로젝트’ 사업, (주)대지를 위한 바느질의 ‘모두가 행복한 마을 결혼식’ 사업, 용감한 컵케이크의 ‘용감한 컵케이크 프로젝트’ 사업, 주식회사 동네목수의 ‘순환임대주택과 빈집을 활용한 마을재생사업’ 등이다.

트리플래닛의 ‘웹 게임을 활용한 서울도시숲 조성사업’은 가상 나무 심기 웹게임과 서울 숲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서울 숲을 울창하게 조성해 산사태를 사전에 방지하는 사업 모델이다.

(주)빅워크는 ‘누구나 걷기를 통해 쉽게 참여하는 친환경 걷는 기부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가 빅워크 앱을 실행하고 걸으면 100m마다 1원씩 기부금이 적립되고, 모바일 광고·특화길 입점료를 통한 수익으로 절단 장애아동에게 맞춤형 의족을 지원하게 된다.

(주)대지를 위한 바느질은 ‘모두가 행복한 마을 결혼식’ 사업을 통해 사업자 중심의 불합리한 웨딩 시스템을 개선, 결혼식으로 발생되는 경제효과를 마을경제로 되돌려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마을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용감한 컵케이크의 ‘용감한 컵케이크 프로젝트’는 양육 미혼모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개선, 미혼모의 자립 및 양육의지를 높이기 위한 컵케이크 제조 및 배달 서비스를 제시했다.

주식회사 동네목수는 마을안에 있는 빈집을 리모델링해 공사기간에 거주할 곳이 없어 집수리를 포기한 주민들을 위해 마을재생 사업을 제시했다.

시는 이번 선정된 혁신형 사회적기업에게 초기사업비 3천만원을 지원하고 중간평가를 통해 추가사업비 최대 7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시는 선정된 기업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업별 담당컨설턴트’를 지정, 주기적인 경영컨설팅을 실시, 특별자금 융자, 공공구매 우선구매 혜택도 부여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1년이며 사업종료 후 최종 평가를 실시, 사업성과를 고려해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혁신형 사회적기업’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 공공서비스 분야 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매우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병호 고용노동정책관은 “금년에 처음 실시한 혁신형 사회적기업을 통해 향후 서울이 안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제시하는 (예비)사회적기업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