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고흥군, 벼 새로운 작부체계 정착 2기작 포트이앙 완료
상태바
고흥군, 벼 새로운 작부체계 정착 2기작 포트이앙 완료
  • 강종모
  • 승인 2015.08.01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고흥군(군수 박병종)이 새로운 작부체계 정착을 위해 2기작 벼를 수확한 논에 다시 모내기를 했다.

고흥군은 지난달 29일 동강면 죽암농장(대표 김종욱)이 포트육묘 이앙기를 이용해 지난달 말 이미 벼를 수확했던 논에 청백찰벼 5만3000㎡를 모내기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심은 벼는 극조생 청백찰벼로 수확량과 미질은 중ㆍ만생종 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수확이 빠르다는 장점 때문에 이번에 2기작 품종으로 선정됐다.

또한 이 품종은 도열병과 도복에 강해 본답 생육일수 110일 후인 오는 11월 중순쯤에는 수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고흥군은 벼 2기작 시범단지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우리지역에 재배가 가능한지를 연구하고 조생벼 포트모종의 저온 및 고온 적응성과 생육상황, 병해충 발생밀도 등을 관찰 조사해 벼 재배기술 보급 등 농가 지도에 활용할 방침이다.

죽암농장 대표는 “조생종 벼의 경우 수확 시기가 빨라 태풍에 비교적 안전하고 추석 이전에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어 선호한다”며 “특히 2기작 재배가 성공적으로 농가에 보급되면 농지 이용률 제고는 물론 초저비용 쌀 생산이 가능해 앞으로 벼농사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고흥군은 풍부한 일조량과 따뜻한 기후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벼 2기작을 시도해 지난 3월20일 모내기를 하고 지난달 24일 전국 최초 노지에서 벼 31t을 수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