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방통위, M2M 분야 국제 표준화 주도권 확보
상태바
방통위, M2M 분야 국제 표준화 주도권 확보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2.12.12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0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oneM2M 제2차 기술총회에서 한국의 TTA를 대표해 출마한 장용 수석연구원(삼성전자)이 12일 총회 부의장으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oneM2M은 사물지능통신(M2M) 제품 간의 호환성 증대를 위한 플랫폼 표준화를 위해 한국의 TTA와 더불어 유럽 ETSI, 북미 ATIS·TIA, 중국 CCSA, 일본 ARIB·TTC 등 각 국의 표준개발기관이 모여 올해 7월에 설립한 국제 표준화 협의체이다.

oneM2M을 통해 향후 M2M 국제 표준이 마련되면 자동차, 의료, 홈 가전, 전력 등 응용분야에 관계없이 M2M 단말 및 제품 간의 호환성이 증대된다.
 
김정태 팀장은 “oneM2M 기술총회의 한국측 전문가 당선은 의미가 크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한국은 다양한 M2M 응용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는 글로벌 표준 개발에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주도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서 oneM2M 표준화에 참여하고 있는 회사는 삼성전자, LG전자, SKT, KT, LGU+, 삼성SDS, 모다정보통신, 한국퀄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전자부품연구원, 한국인터넷솔루션협회,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현대엠엔소프트, 웹싱크, 인텔리코드, 엔텔스, 아이윅스 18개 회사다.
 
국제적으로는 AT&T, 스프린트, 에릭슨, 시스코, 화웨이, 퀄컴, 알카텔-루슨트, 인텔 등 주요 해외 기업을 포함 총 200여개의 단체와 산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향후 국내 M2M 기업 및 연구단체가 주도하여 유효한 국제표준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