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5:09 (화)
서울시, ‘서울 미래유산’ 2만 2천 점 수집
상태바
서울시, ‘서울 미래유산’ 2만 2천 점 수집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12.25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년도 서울의 마스코트 왕범이 인형 등 서울시청 사무실 내 캐비닛과 책상 서랍 속에 켜켜이 쌓여있던 서울시정의 다양한 기록 2만 2천 점이 세상 밖으로 나왔다.

서울시는 신청사 건립에 따른 부서 이전과 함께 자칫 훼손·멸실될 우려가 있는 시정 주요자료들을 ‘서울의 미래유산’으로 남기기 위해 대대적인 수집 작업을 벌여 이와 같은 시정 기록물들을 발굴했다고 25일 밝혔다.

기록관리 및 학예전문 인력이 캐비닛, 책상, 서가, 탕비실 등 일일이 확인이는 이삿짐을 싸기 전인 3월부터 이사 후인 11월까지 정보공개정책과 기록관리전문인력 2명, 역사박물관 학예전문인력 3명이 투입, 본청 125개 부서를 직접 방문해 전수조사 및 수집한 것.

조사 및 수집작업은 서울시에 산재해 있는 부서들을 차례로 방문해 사무실 내 캐비닛, 책상, 서가, 탕비실 등에 방치돼 잠들어 있던 시정자료들을 일일이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2만 2천점의 주요 시정 자료들은 업무추진 중에 생산한 각종 책자, 메모, 사진 등을 포함한 보드판, 현수막, 기념품 등 행사 보조자료로서 매체를 불문하고 시 행정의 변천과정을 생생하게 보여 줄 수 있는 자료들이 총 망라됐다.

이 중에는 서울시가 해외도시와 맺은 각종 협약서, 30여년 전에 작성된 미래 서울도시기본계획, 역대 시장취임식 자료 등 과거의 서울시정을 보여줄 수 있는 역사적·상징적 가치가 있거나 신청사 입주 시 훼손·멸실의 우려가 있는 것들이 다수 포함됐다.

특히 경성부 시절 예규 관련자료인 ‘경성부 예규류집’(1940년대), 일제시대 서울 교통량조사보고서인 ‘경성교통량조사원표’(1943년) 등 광복 전후 서울의 변천사를 엿볼 수 있는 자료들도 확인돼 눈길을 끈다.

‘예규’는 상급행정청이 하급행정청에 대해 그 감독권의 발동으로서 발하는 행정규칙의 한 형식을 말한다.

시는 현재 2만 2천 점 자료들을 역사박물관 수장고로 옮겨 분류 선별작업 중, 지난 10월 신청사 개청식에 맞춰 1차적으로 선별된 다양한 유형의 기록물 200여 점을 서울도서관 3층 서울기록문화관과 시장복원실에 전시해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특히 서울기록문화관에선 이번에 발굴된 미래유산 자료 100여점과 함께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보유하고 있던 공문서·사진·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기록물 총 680여 점도 함께 공개한다.
 
이와 함께 역대 시장결재문서 등 5만 여건의 중요 기록 원문, 3천만건의 문서목록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시장실 복원공간에선 역대 시장 사진, 자매결연 및 우호도시 MOU 체결각서, 각국 시장 선물 등 100여 점의 기록물을 만날 수 있다.

서성만 정보공개정책과장은 “자칫 멸실될 수도 있었던 서울시의 소중한 발자취가 서울의 미래유산이자 역사의 기록으로 남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수집한 시정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기록정보 콘텐츠로 개발하고 시민들이 시정의 미래유산을 함께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전시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를 계기로 시정기록의 유형별 생산기준도 구체적으로 마련해 체계적인 기록관리 기반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