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KOTRA, ‘미국 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발간
상태바
KOTRA, ‘미국 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발간
  • 김승남 기자
  • 승인 2013.01.1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50개 대형 유통업체별 공략정보 수록, 우리기업 진출방향 제시
미국 대형 유통체인 진출을 위해서는 스마트, 온라인, 모바일, 다양성, 편의성 등 미국 유통산업의 5대 키워드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KOTRA는 16일 최근 발간한 ‘미국 유통시장 진출 가이드’에서 미국 대형소매유통시장의 최근 트렌드를 5대 핵심 키워드로 압축, 우리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형 전략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소매유통시장의 규모는 전체 GDP의 28%를 차지하는 4.1조 달러에 달한다. 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미국의 소매유통시장은 다양한 트렌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5가지 키워드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스마트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를 통해 가격 및 품질을 철저히 비교한 뒤 구매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현지 업계에서도 실시간 채팅 등 밀착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두 번째 키워드는 온라인 할인쿠폰이나 한정판매 서비스 등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활발하다. 세 번째는 환경에 맞는 웹사이트 및 전용 앱(App)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네 번째는 다양성으로 고객의 원스톱 쇼핑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취급 품목을 다양화하는 유통업체가 늘고 있다. 마지막 키워드는 편의성이다. 고객의 과거 구매실적 및 관심품목을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쇼핑의 편의성을 제고하려는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외 보고서에서는 미국 유통업계의 최근 현황과 전략을 소개한다. 미국 소매협회 에릭 어터 부사장은 “최근 미국 경기침체로 대형업체들이 직면한 최대 과제는 소매시장의 성장 부진을 타개할 비용 절감과 수익구조 개선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중간상인을 줄이는 것이 최근 글로벌 유통업체들의 주요 구매전략다”고 전하며 이러한 전략변화는 미 업체들이 직접 해외 제조업체 접촉에 나서는 움직임을 설명해 준다.

또 최근 경기부진이 지속되자 미국 대형유통업체들은 인근 캐나다, 멕시코에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현지 진출에 성공한다면, 미 유통업체를 통해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이 체결된 캐나다, 멕시코까지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은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시장진출 초기 자사 제품의 특성에 맞는 타깃 유통업체를 선별하여 매장을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매장에 접속해 경쟁제품과 가격, 스펙, 기능, 장단점 등을 비교분석, 시장조사 및 바이어발굴을 위해 품목별 전시회에 적극 참가하는 노력도 요구된다.

계약에 성공하더라도 지속적인 납품을 위해서는 국제 노동규범을 준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단순하고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인들의 특성을 반영한 제품 개발이 필수적이다. 또, 시즌별 유행상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맞춤형 제품을 선보여야 한다.

배창헌 글로벌정보본부장은 “미국은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만큼 미국에서의 성공이 세계시장에서의 성패를 결정할 수 있다”며 “경기침체 지속과 온라인 구매 급증으로 미국 대형유통망 바이어들의 구매 전략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현지 유통시장 흐름을 파악하고 주요 유통기업들의 구매정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자료는 미국 소재 8개 무역관의 실사와 대형유통망 구매담당자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파악한 대형소매유통업체 50개의 최근 동향, 바이어 및 벤더 정보, 구매절차와 공급업체 선정 조건, 국내업체 진출전략, 국내업체 진출 성공사례 등으로 구성됐다.

자료구입을 희망하는 경우, 글로벌윈도우(www.globalwindow.org) 간행물 판매 코너 혹은 KOTRA 정보기획실(02-3460-7390/7389)로 주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