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한국-터키 문화교류 협력 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한국-터키 문화교류 협력 양해각서 체결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1.1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 불법거래 방지·터키 문화유적 발굴조사 관련 협력 도모
문화체육관광부는16일 앙카라의 터키 문화관광부 회의실에서'한국과 터키의 문화유산 및 박물관 분야의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지난해 10월 한국-터키 수교 55주년 기념 특별전시 '이스탄불의 황제들'의 부산 개최를 축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외즈규르 외즈아슬란 터키 문화관광부 차관의 요청에 의해 검토됐다.

양해각서에는 문화재 불법거래 방지를 위해 한국과 터키가 함께 협력한다는 것과 터키의 문화유적 발굴 조사를 위해 한국에서 조사단을 파견한다는 것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한국과 터키는 양국 문화재의 불법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관련 기관 간 정보 공유와 협력을 장려할 것임을 약속했다.

문화재 불법거래 방지 및 환수와 관련해 반출문화재 조사 연구 및 정보 공유, 문화재 환수 국제여론 조성 등에서 터키와 국제적 공조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터키는 최근 트로이에서 발굴된 이후 독일과 구소련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 박물관이 구입해 소장하고 있던 유물을 조건 없이 반환받은 바 있으며 독일과 보카즈코이 스핑크스 유물 반환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등 문화재의 불법 거래 방지와 환수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 시, 외즈규르 외즈아슬란 터키 문화관광부 차관은 문화재는 본래의 자리에서 더 가치 있게 활용되어야 한다며, 현재 반환받은 유물을 전시할 트로이박물관 건립을 기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박물관 종사자와 문화유산 분야 전문가의 교류를 비롯하여,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양국 문화유적의 발굴 조사, 전공 학생의 인턴십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내용의 협력을 장려하고 있다.

터키는 고대 그리스·로마 유적 이외에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 유적 등으로 주목받는 문화권에 속해 있으며 미국, 일본 등 각국에서는 이미 장기간 조사단을 파견하여 터키 유적 발굴사업을 추진해 왔다. 2011년 현재 터키 유적 발굴에 참여하고 있는 외국 조사단은 13개국 43개 기관이다.

터키는 2013년도 이후에는 신규로 진출하는 외국기관의 자국 유적 발굴조사를 제한할 방침이나, 외즈규르 외즈아슬란 터키 문화관광부 차관은 작년 방한 시, 한국의 조사단 파견을 환영하며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번에 양해각서가 체결됨으로써, 학술교류 및 터키 문화유적 발굴조사를 통해 양국의 문화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이날 서명식에는 곽영진 문화부 제1차관, 이양수 문화부 박물관정책과 학예연구사 등이 참석하였으며, 터키 측에서는 외즈규르 외즈아슬란 문화관광부 차관을 비롯해 압둘라 코자프나르 문화재보호박물관국 부국장 등이 참석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외즈규르 외즈아슬란 터키 문화관광부 차관은 훼손된 고서의 보존 처리에 대한 도움을 한국에 요청하였고, 곽영진 문화부 제1차관은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을 통해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것을 약속했다.

한국과 터키는 '형제의 나라'로서 전통적인 우호 관계를 다져 왔다. 수교 55주년을 맞아 작년 2월에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동반자’로 관계가 격상되고 한국-터키 간의 자유무역협정(FTA)도 가시화되는 등 최근 두 나라의 관계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에 양해각서 체결이 이루어짐으로써 한국과 터키 간 문화교류의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 이를 바탕으로 민간에서의 문화교류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터키에서는 10개 이상의 한류 팬클럽이 활동하고 있으며 팬클럽의 회원 수가 56,000명에 달하는 등 터키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은 매우 크다. 터키의 한류는 드라마와 한국대중가요(K-pop)에서 한국 문화의 다양한 분야로 점차 그 폭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터키는 '한국 문화재를 소개하는 특별전'이 오는 6월 18일부터 10월18일까지 이스탄불 톱카프 박물관에서 열리며 '경주-이스탄불 세계문화 엑스포'등 한국문화 행사가  8월 31일부터 9월 22일까지 다양하게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