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한전, 요르단 디젤내연발전소 PF 재원조달 성공
상태바
한전, 요르단 디젤내연발전소 PF 재원조달 성공
  • 김승남 기자
  • 승인 2013.01.2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전력(KEPCO)은 21일(현지시각) 런던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요르단 디젤내연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금융계약을 체결했다.(사진/한전)     © 동양뉴스통신

한국전력(KEPCO)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국내외 플랜트 사업들이 재원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21일(현지시각) 런던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요르단 디젤내연발전소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금융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차입 조달규모만 약 6억달러에 이르는 이번 재원조달은 한전의 요르단 현지법인(AAEPC)이 모기업인 한전의 보증없이 사업 자체의 신용만으로 대출받는 PF(Project Financing)방식으로 추진된 것이며,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와 중동 정세 불안 지속에도 불구하고 한국수출입은행이 주도하는 대주단으로부터 경쟁력있는 금융조건으로 자금조달에 성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사업은 한전이 사업을 개발하고, (주)롯데건설의 발전소 건설(EPC) 참여, 한전KPS의 발전소 운전 및 보수(O&M),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 등 ‘개발-금융-건설-운영’의 Value Chain 全 단계에 걸쳐 한국기업 중심의 수출선단을 형성하여 해외 플랜트시장 동반 진출의 모범사례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 발전시장에서 Lead Developer로서 한전의 위상을 다시 한번 높였다고 평가받고 있다.

당초 지난해10월 목표로 추진되었던 재원종결이 지연되어 건설공기 준수에 어려움이 예상되었으나, 풍부한 수출금융 경험을 보유한 조환익 사장 취임 이후 재원조달을 적기에 완결하게 됨에 따라, 정상적 건설공정을 달성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IPP3 발전소가 2014년 9월 상업운전에 들어가게 되면 2039년까지 25년간 발주처(NEPCO)와의 안정적 전력판매계약으로 약 16억불의 매출이 발생하게 되며, UAE·필리핀·멕시코·요르단·사우디·중국 등 기존 진출사업과 더불어 한전의 해외 Market Share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