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문화부, 생활문화공동체 성과포럼 개최
상태바
문화부, 생활문화공동체 성과포럼 개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1.2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2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 성과공유포럼을 ‘마을에 미래를 담다, 생활문화공동체’라는 주제로, 오는 30일 문화역서울 284에서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참여 지역의 성과 전시와 공연 △주제 발표 △성과 사례 공유 등으로 우리 이웃의 따뜻한 삶의 이야기로 풀어낸 전시, 참여 주민의 개막 및 폐막 공연, 지향 가치와 올바른 발전 모델을 공유하는 장 등이 마련된다.

주제발표 ‘왜, 다시 공동체인가?’는 철학자 강신주와 부산 반송마을 활동가 김혜정이 발제자로 나서 우리 사회의 이슈와 갈등을 진단하고 적용 가능한 공동체 문화 회복의 당위성과 가치를 살펴본다.
 
이어서 진행되는 ‘성과사례 : 마을에 미래를 담다, 생활문화공동체’에서는 3년 동안 사업에 참여한 마을 단체 대표들이 직접 들려주는 모델 사례를 공유, 제시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이 밖에도 사업의 지향점을 보여주는 다양한 전시와 공동체 활동형 퍼포먼스가 펼쳐지며, 24개 생활문화공동체 활동의 마을이야기, 마을이 자랑하는 인물 이야기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도 준비된다.

또 사전 프로젝트로, ‘내 이웃의 구멍 난 담장을 함께 메꾸다 '디스패치워크'’가 진행된다.
 
여기서는 프로젝트 활동 영상을 관람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문화부는 생활문화공동체 성과공유포럼을 통해 자신과 이웃의 이야기를 듣고, 보여줌으로써 △공동체 회복을 통한 소통 강화 △사업모델 확산 △사업의 지속 기반 확보 △마을공동체에 대한 새로운 해법 제시 등,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