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시흥시, '모랫골마을 맞춤형 정비사업' 추진 탄력
상태바
시흥시, '모랫골마을 맞춤형 정비사업' 추진 탄력
  • 정기현
  • 승인 2016.01.19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랫골마을 노후주택2 개선 모습(사진= 시흥시 제공)

[경기=동양뉴스통신]정기현 기자= 경기 시흥시(시장 김윤식)는 은행동, 신천동 주민으로 구성된 주민계획가가 함께 추진중인 ‘모랫골마을 맞춤형정비사업’이 올해 사업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모랫골마을은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노후주택에 색채를 입히고, 노후담장을 보수·보강하는 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민과 전문가, 시가 참여해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다.

마을경관에 색채가 반영됨으로써 따뜻하고 정이 있는 안전한 마을의 모범사례로 시 모랫골마을이 원도심 활성화에 역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주민역량강화를 위해 도시재생 워크숍, 갈등관리 프로그램, 마을축제를 개최하고 소모임 위주의 냅킨아트, 정리수납, 어르신 합창단을 시범운영해 지역주민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올해는 주민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마을대학 및 마을기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에 있으며, 2017년 사업완료 이후 주민이 주도적으로 마을사업을 이끌어 나가며, 공동의 수익창출을 통한 마을의 자립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모랫골마을 주민협의체 강석영 총무는 “다수 주민의 참여를 위해 구역내 인적자원을 파악하기 위한 전수조사를 올해 상반기에 추진할 예정이다”며 “마을활동가를 발굴 및 육성해 주민주도로 모랫골마을을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