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북한 리스크에 대한 설문조사'…낮은 기대, 높은 불신
상태바
'북한 리스크에 대한 설문조사'…낮은 기대, 높은 불신
  • 탁정하
  • 승인 2016.03.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관련 사건·사고 발생 시 정부 대응 및 조치에 대한 염려 커

[동양뉴스통신] 탁정하 기자=최근 북한의 핵 개발 활동, 로켓 발사 실험, 국지전 도발 가능성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북한 관련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북한 리스크’가 불안을 조성하고 있다. 정부는 ‘안전’을 강조하고 있으나, 국민의 ‘안심’을 이끌어내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8일 성균관대 SSK위험커뮤니케이션연구단(단장 송해룡)과 ㈜포커스컴퍼니(대표 최정숙)는 북한 리스크에 대한 우리 국민의 안심수준을 측정 설문조사 실시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의 성인남녀 1000명으로 신뢰수준 95.0%에서 표본오차 ±3.10%p이다.

설문조사 결과, 북한 리스크에 대한 우리 국민의 안심지수는 100점 만점 기준 42.3점으로 나타났다. 남자(42.9점)가 여자(41.7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안심지수가 높아지는 경향(20대 36.9, 30대 40.3, 40대 45.1, 50대 이상 45.4)을 보였다.

이에 대해 김원제 책임연구원은 “안심지수가 50점에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대북관계 악화 등 북한 발 리스크에 대한 우리 국민의 불안이 적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정부 및 관련당국의 북한 리스크 대응 및 조치가 국민을 안심시키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심지수 결과에 대해 사전, 대응, 사후 차원에서 살펴보면, 평소 북한 리스크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사전 차원의 안심지수가 42.0점, (사건 사고 발생시) 대응 차원의 안심지수는 41.7점인데 반해, 사후 차원의 안심지수는 37.6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됐다.

안심지수를 설계하고 현장조사를 총괄한 ㈜포커스컴퍼니 현군택 전무는 “사전, 대응, 사후 차원 모두에서 낮은 점수가 도출된 점은 북한 리스크에 대한 정부나 관련당국의 대응정책이나 리스크 관리, 예방, 사후관리 등에 대한 국민의 염려와 걱정이 심각한 수준임을 의미 한다”고 설명했다.

㈜포커스컴퍼니 정종민 팀장은 안심지수를 구성하는 요인들과 관련해 “사전 차원(평소)의 경우, 일상적 안도감 즉 평소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정도가 57.1점으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로 우리 국민이 관련 이슈에 둔감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 된다”고 풀이했다.

더불어 “대응 차원(사건 사고 발생 시)의 경우에 사건사고대응 전문성과 대비를 위한 매뉴얼이 갖춰져 있는지, 매뉴얼 준수를 위한 평상 시 교육훈련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에 대한 국민의 기대치가 높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사후 차원의 경우 “북한 발 사건사고 이후의 보상과 책임소재 규명에 대해 불신하는 경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국가적 차원의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낮은 기대치를 보여 전반적으로 사후조치에 대한 국민의 낮은 기대와 높은 불신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김찬원 전임연구원은 "북한 리스크에 대한 안심수준이 낮게 나타난 것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핵 개발을 포기시키기 위해 개성공단 전면 중단과 사드배치 결정 등 일련의 강경대응이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풀이했다.

아울러 “사후 차원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북한 관련 사건사고가 발생하게 될 경우 우리 정부가 적절히 대응하고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기대치가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한마디로 우리 정부를 믿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군사적, 외교적 대응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우리 국민의 불신, 불안 요소를 해소하는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실시된 '북한 리스크에 대한 안심수준 진단'은 '2016년 제2차 한국인의 안심수준 진단 조사'에 이은 ‘2016-1차 기획조사’로, 향후 국민 생활과 연관성이 높은 시설 및 서비스를 대상으로 안심진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