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제주민군복합항 강정추진위 공동사용협정서 체결 '환영'
상태바
제주민군복합항 강정추진위 공동사용협정서 체결 '환영'
  • 제주포커스
  • 승인 2013.03.1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민군복합항 강정추진위원회는 15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가 서명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공동사용협정서 체결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이로써 올해 1월1일 여야간의 진통 끝에 결의된 제주민군복합항 예산 2010억원 원안통과시 내건 국회 부대의견이 모두 충족됐다"며 "이제는 제주민군복합항에 대한 모든 논란이 종식됐다"고 이번 협정서 체결의 의미를 부여했다. 
 
국회 부대의견은 ▲군항 중심 운영의 우려 불식 ▲15만톤급 크루즈 선박의 입항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 ▲항만관제권, 항만시설 유지, 보수 비용 등에 관한 내용 등이다.
 
추진위는 "제주군복합항이 강정마을에 건설되기는 하지만 이 사업 자체가 국가안보사업이고 전국민의 관심 속에 진행되다 보니 솔직히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보다는 국가적 차원에서 민군복합항에 대한 논란과 의구심 해소를 위한 진행이 우선이었고 그럴 수밖에 없는 현실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논란과 의구심이 해소된만큼 이제는 중앙정부, 해군, 제주도가 나서서 강정마을 주민들의 갈등 해소와 공동체 회복 그리고 주변지역발전사업에 매진해 주기를 간곡히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지난 6년간의 고통과 설움에서 벗어나고 싶다"며 "지금 강정마을에는 순수 강정주민들의 공동체 회복을 가로막은 외부 전문시위꾼들이 수십명 상주하고 있다"며 외부세력의 간섭을 경계했다.
 
추진위는 "강정마을 환경을 어지럽히는 이들도 불법을 자행하는 이들도 모두 외부전문시위꾼들"이라고 강조하고 "이들이 강정마을에서 떠나는 것이 강정마을 대통합을 이루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앞으로 강정 대통합을 위해 찬성과 반대 주민 모두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이들이 우리 마을에서 떠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중앙정부, 해군, 제주도가 협조해 주실 것을 요청하고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엄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강정주민들은 제주도 서귀포시에 위치하는 조그마한 마을이지만, 국가안보에 이바지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크루즈 관광특구로서의 지역발전도 함께 도모할 것"이라며 "하루속히 제주민군복합항이 완공돼 좀 더 풍요로운 강정마을, 윤택한 삶을 영유하는 강정마을, 세계 속의 강정마을이 되는 날이 오기를 손꼽아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