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32 (금)
'부모커뮤니티'지원해 마을자녀문제 해결
상태바
'부모커뮤니티'지원해 마을자녀문제 해결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4.15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2013년 상반기 부모커뮤니티 총 167개 모임 선정
▲ 2013년 상반기 부모커뮤니티 지원 현황.(자료/서울시)     ©동양뉴스통신
서울시는 부모커뮤니티 지원으로 마을자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2013년 상반기 부모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에 167개 모임을 선정해 이들 모임에 총 6억8천9백만 원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지난 2월 5일부터 2월 22일까지 총 297개 모임의 신청접수를 받아,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167개 모임을 선정했으며 서울시 부모커뮤니티 사업으로 지원을 통해 마을자녀문제 해결에 앞장 설 예정이다.
 
활동분야별로 선정된 부모커뮤니티를 살펴보면, 먼저 순수부모모임인 성북구의 ‘행복한 이야기를 품은 아빠와 아이들 만들기’가 눈길을 끈다.
 
이 커뮤니티는 아빠와 아이와의 여러 활동을 통해 좋은 추억을 가진 건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아빠들의 모임 활성화를 위한 순수부모모임이다.
 
문화활동을 하는 다양한 부모커뮤니티도 지원된다.
 
강북구 ‘인수동 마을꿈터 작은도서관 함께 놀자’에서는 지역 아동들에게 문턱없는 방과후 프로그램, 부모와 함께하는 토요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육아와 관련한 정보교류, 의견소통을 위한 독서활동 부모커뮤니티 유형이다.
 
광진구 ‘부모와 아이가 함께 만들어 가는 아차산 배움공동체’는 부모와 아이가 함께 만드는 놀이사랑방 조성,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아차산 생태놀이 진행 등 부모와 어린이 모두가 행복한 배움과 성장이 있는 문화활동 부모커뮤니티 사업이다.
 
이 외에도 부모간 네트워크를 맺고 밀도있는 부모교육을 이뤄내는 용산구 ‘용감한 부모(용산구 감동의 한해만들기 부모 모임)’, 아빠들이 주축이 돼 따스한 지역봉사활동을 하는 성동구 ‘아빠와 함께 만들어가는 따뜻한 마을 만들기’ 등도 기대를 모으는 부모커뮤니티다.
 
올해에는 부모커뮤니티 운영과 관련해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385-2642, www.seoulmaeul.org)에서는 상시 마을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부모커뮤니티간 소통의 장 마련에 주력하여 모델별 우수사례는 발표공유를 통해 우수 지역활동가 발굴 및 마을공동체로의 성장발전 기반 구축에 주력할 예정이다.
 
하반기 사업제안서는 7월중 접수하여 8월중 심사선정(1억원 지원예정)을 통해 연내 200개 부모커뮤니티를 지원하여 마을자녀문제 해결에 앞장 설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부모교육, 자원봉사, 환경, 취약계층 등 140개 부모커뮤니티 활동에 대해 5억9천2백만 원을 지원하는 동시에 부모커뮤니티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수립 학술연구를 실시한 바 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지난해 부모커뮤니티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씨앗모임사업으로 성공적 평가를 받았다면, 올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전문가 활용 마을컨설팅을 실시한다”며 “이에 육아모임에서 나아가 다양한 사례와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마을공동체사업의 좋은 본보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