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한-이스라엘, 신산업 기술개발로 성장동력 확충
상태바
한-이스라엘, 신산업 기술개발로 성장동력 확충
  • 이승현
  • 승인 2016.06.2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륙양용 무인기 개발과제

[동양뉴스통신] 이승현 기자 =산업통상부(장관 주형환)와 이스라엘 경제부는 20일 이스라엘에서 한․이스라엘 산업연구개발재단 이사회를 개최해, 수륙양용 상업용 무인기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포도 재배 시스템을 공동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99년 기술개발 협력 협정을 체결한 이래, ‘한-이스라엘 산업연구개발재단’을 설립하고(‘01년), 각국이 연간 200만불씩 공동 기금(총 400만 달러)을 적립해 양자 공동 연구개발(R&D) 과제를 지원해왔다.

‘상업용 수륙 양용 무인기’는 가볍고 충격에 강한 소재를 사용해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물에 착륙할 수 있어, 개발 성공시 양측은 세계 무인기 시장에 공동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착륙시 렌즈방향이 지면과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고, 자동으로 개폐함으로써 방수 가능을 갖춘 카메라 기술도 도입하기로 했다.

한편,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국 와인 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하기 위해, 한국 메이츠사와 이스라엘 에이케이오엘(AKOL)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포도 재배 및 생장관리 시스템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포도의 생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한국의 센서기술과 이스라엘의 포도 재배관리 알고리즘 기술을 결합해 가장 효율적으로 포도를 생산하는 서비스를 재배자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김정환 산업기술정책관은 “신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국내 자체 개발 뿐 아니라, 해외 기술강국과의 전략적 기술협력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특히, 이스라엘은 무인기․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선도하는 나라이므로, 이 분야의 국제공동연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