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32 (금)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추경편성 촉구
상태바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추경편성 촉구
  • 류지일 기자
  • 승인 2013.04.23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공동의장 김형돈 성광진 이현주)는 23일 과학벨트 정상추진을 위한 부지매입비 추경편성을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이명박 정부 당시 지역과의 갈등을 반면교사로 삼아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전액 국가부담을 통한 과학벨트 정상추진의 의지를 조속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시민연대는 또 “우리는 그 동안 정부의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의 자치단체 분담요구를 접할 때마다 과학벨트 정상추진 의지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정상추진을 강력하게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오늘 밝혀진 미래창조과학부의 추경예산안에 포항 4세대 방사광가속기 예산 500억원은 반영하고, 과학벨트 부지매입비는 한 푼도 편성하지 않은 것을 볼 때 박근혜 정부가 과학벨트 백지화의 수순을 밟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난 2011년 5월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대전이 선정된 이후 이명박 정부의 자치단체 부지매입비 분담요구로 인해 과학벨트 거점지구 선정 이후 사업은 전혀 추진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충청권은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인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우선 지원 약속을 지금까지 믿었다”면서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이번 추경에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를 철저히 배제했다. 이는 박근혜 정부 또한 이명박 정부와 마찬가지로 과학벨트 정상추진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을 넘어, 이제 폐기의 수순을 밟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정부가 과학벨트를 과학계의 숙원을 반영해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해 추진한 국가정책이었음을 고려할 때 즉각 과학벨트 사업을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를 위해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의 자치단체 분담요구를 즉각 철회하고, 전액 국비부담을 약속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