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이정현 “호남과 새누리당 연대·연합 정치 확신”
상태바
이정현 “호남과 새누리당 연대·연합 정치 확신”
  • 김영대
  • 승인 2016.09.0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노무현에게 사과드린다”…“이제는 역지사지의 정치를 펼쳐야 할 때”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5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대한민국이 또 한 번의 재도약을 위해 호남과 새누리당이 얼마든지 연대정치 연합정치를 펼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세월 호남 차별에 대해 호남 사람들은 많이 아파했다”며 “호남은 특정 정당 전유물도 아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호남출신 당 대표로서가 아니라 보수 우파를 지향하는 새누리당의 당 대표로서 호남과 화해하고 싶다”며 “호남을 차별하고 호남인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 이 점에 대해 참회하고 사과드린다”고 언급했다.

또 “호남이 당장 유력한 대선주자가 없다고 해서 호남이 변방정치에 머물러 있을 이유가없다”며 “호남도 주류정치의 일원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영남 출신 야당 대표와 호남출신 여당 대표가 된 것을 언급하며 “영·호남 지역주의 벽은 무너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대통령 집권 시절 국정에 더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 국민이 뽑은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했던 것 역시 사과드린다”며 “서로 집권경험이 있는 여야가 이제는 역지사지의 정치를 펼쳐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박근혜 정부 들어와 정부조직법 개정 발목잡기부터 지금 이 순간까지 사실상 대선불복 형태의 국정 반대, 국가 원수에 대한 막말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이제 대선 불복의 나쁜 관행을 멈추고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 국가 안위와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로 법안과 예산을 국회에 호소할 때 야당의원 여러분, 국가와 국민을 위해 화끈하게 한 번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정치 개혁과 관련해 “국회가 헌정70년 총정리국민위원회를 1년 시한으로 설치해서 혁명적인 국회개혁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더불어 "국민 중에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인사들이 국회를 한 번 제대로 진단하게 하자"며 "그분들이 국회법, 국회 행태, 국회 관습, 국회 관행, 국회의원들의 행동과 의식을 1년간 함께 활동하며 지켜보게 하자"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위원들이 1년간 국회의 모든 과정과 국회일정을 함께 하면서 국회의원이 국민도 모르는 어떤 특권을 누리고 어떤 권력을 남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국회실상을 국민 눈높이로 국민 앞에 낱낱이 전부 공개하자”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명예로운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 그 자체가 국회의원의 특권”이라며 “민주화된 사회에서 의원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은 황제특권이다. 이제 지체 없이 내려 놔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많은 국민들은 국회야말로 나라를 해롭게 하는 국해의원이라고 힐난한다”며 “국회는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개혁의 대상이라는 것이 일반 국민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국회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공개해 우리 스스로 도망갈 곳이 없게 만들자”며 “당장 이달 중으로 가칭 국회 70년 총정리 국민위원회 구성과 활동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자”고 국회의장과 야당에 제안했다.

이 대표는 대북 안보 문제와 관련해 “사드배치와 사이버테러를 포함 안보 현안과 안보 예산, 안보관련 법에 대해서만큼은 국가적 차원에서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것을 국회의 새로운 전통으로 만들어 나갈 것”을 제의했다.

특히 “사드보다 더 좋은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어느 누구도 아직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안보를 위해 이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을 대승적 결단으로 오직 애국심 하나로 받아 주실 것을 눈물로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개헌과 관련해서 “개헌은 정치문제가 아니라 국가문제다. 나라 전체의 미래가 걸린 문제”라며 “더 이상 특정 정권이나 특정 정당들이나 특정 정치인들이 주도해서 추진하는 정치헌법, 거래헌법, 한시헌법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는 국민이 주도하고 국민의 의견이 반영된 반영구적 국민 헌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김영란법은 청렴 문화 정착의 큰 발걸음이다. 윗물 맑게 하기 혁명이고, 부패가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추진한 사실상의 대혁명이며, 단순하게 청탁과 접대 문화 근절을 넘어 우리 사회의 구조적 비리 근절을 위한 대혁명”이라며 "새누리당은 김영란법 철저 준수할 것"을 다짐했다.

또한 서울시와 성남시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년수당에 대해 "일부 정치인이 현금은 곧 표라는 정치적 계산으로 청년들에게 현금을 나눠주고 있다"며 "국민을 우습게 보는 인기영합 정치다. 이런 정치를 하는 사람들을 국민들께서 꼭 심판해달라"고 비판했다.

이밖에 “일부 대기업 경영자들의 무분별한 탐욕은 법으로 제도로 막아야 한다”며 “대기업이 서민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업종을 침범하는 것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막아 내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야당을 향해 “일부 정치권의 대기업 정책은 대기업을 공공의 적으로 모는 불합리하고 위험한 내용이어서 적잖게 우려된다”며 “극소수 부자 대 대다수 서민의 대립구도를 만들어 가는 데 더 급급하다. 이는 반기업 정서를 부추겨 결국 표를 모으겠다는 매우 의도적이고 정략적인 정치선전책”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기 누진제 개선에 대해서 “가정용, 산업용, 교육용 전반에 걸쳐 당정과 시민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대책팀을 만들어 대책 마련에 이미 착수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발전을 위해 새누리당은 국민적 여망에 따른 내부 의견을 조만간 취합해 지방의원의 정당 공천 배제를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 대표의 이날 대표 연설을 두고 야권은 “집권여당 대표가 아닌 청와대 홍보수석의 연설”이라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국민과 정치를 함께하는 방식보다는 반정치적이고 반의회적”이라며 “집권여당 대표연설이라기보다는 청와대 홍보수석의 연설 같다. 격이 그 정도 수준밖에 안 된다”고 혹평했다.

윤 대변인은 “집권여당의 대표가 아닌 박 대통령이 하고 싶어하고 비판하고 싶어하는 내용을 대리전달하는 수준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 역시 “박 대통령을 그대로 닮은 유체이탈 대표연설”이라며 “정치혐오에 편승해 의회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이 대표의 의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삼권분립으로 행정부를 견제해야 할 국회의 제1당 대표임에도 대표연설에서 정부를 견제하고 국정감사를 잘할지 얘기하지 않고 대통령에 대한 고언도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손 대변인은 “정부안에 무조건 협력하는 데 국회는 행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지 대통령의 통치를 추인하는 ‘통법부’가 아니다"라며 "이날 이 대표는 대통령을 섬기는 ’서번트(머슴) 정치’를 선포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