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서울시, 상수도 신기술 워크숍 개최
상태바
서울시, 상수도 신기술 워크숍 개최
  • 김혁원
  • 승인 2016.09.2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터 에너지 넥서스’ 주제 진행
서울시청 전경 (사진= 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김혁원 기자= 서울시는 29일 오후 2시부터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수도산업에서 물과 에너지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찾고자 ‘워터 에너지 넥서스’라는 주제로 상수도 신기술 워크숍을 개최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워더 에너지 넥서스’는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물이 필요하고 물(용수)을 생산하는데도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물·에너지 자원의 연계성을 파악하고, 두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통합관리 기술이다.

이번 워크숍은 기후변화로 인해 미래 물 및 에너지 부족이 예견되는 가운데, 이들 자원의 효율적인 상호연계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서울시립대 김현욱 교수의 ‘워터 에너지 넥서스의 개념과 연구방향’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상수도 에코스마트 관리시스템(연세대 노수홍 교수), 워터 에너지 넥서스를 위한 바이오가스 업그레이드 연계기술(한양대 상병인 교수)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주제발표를 마친 후에는 서울환경운동연합 이세걸 사무처장, 한국종합기술 김현곤 상무, 시 상수도사업본부 구자훈 생산부장, 시 중랑물재생센터 이성재 소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청중들과 함께 수도산업에서 워터 에너지 넥서스의 적용방안에 대해 심층 토론을 진행한다.

시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워터 에너지 넥서스에 대한 지식 네트워크 구축과 수도산업 적용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되고 활발한 정보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영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어 물과 에너지의 지속 사용가능성이 위협받고 있다”며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될 물과 에너지의 연계활용을 통해 그 해법을 찾고 적용방안을 논의함으로써 향후 수도 산업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