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신재생에너지기술 통합 하수처리장 실증단지 준공
상태바
신재생에너지기술 통합 하수처리장 실증단지 준공
  • 조영욱 기자
  • 승인 2013.05.24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운영비 절감위한 에너지자립형 하수처리장 구현 -
용인시가 신재생에너지기술이 통합된 하수처리장 실증단지(Test-bed)를 완공했다.
 
시는 태양광, 소수력, 하수열회수, 스마트운영 관리기술이 집약된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화 실증단지를 완공하고, 23일 오후 3시 기흥레스피아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실증단지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최적 통합실증을 통한 에너지자립형 하수처리장 구현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세워진 것이다.
 
환경부가 세계적 수준의 환경기술을 개발·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Global Top' 환경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실증단지는 용인시와 하·폐수고도처리기술개발사업단이 주최하고 코오롱글로벌(주)이 주관하며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후원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지난 2011년 하·폐수고도처리기술개발사업단이 이 과제를 선정해 9월 용인시 기흥레스피아를 실증단지로 확정하고 2012년 3월 용인시-코오롱글로벌(주) 간 실증단지 설치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동시에 착공에 들어갔으며 그해 9월 하수열회수(25RT), 복합태양광발전(100kW), 2013년 5월 저낙차용 소수력발전(10kW,) 스마트운영관리 시스템이 각각 완공됐다.
 
시 관계자는 “실증단지 준공은 하수처리장에 특화된 신재생에너지 기술발굴과 에너지자립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의의가 있다”며 “다중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의 통합 운영과 실증을 통해 각 지자체별로 진행중인 산발적이고 단발적인 신재생에너지 활용방안에 대한 롤모델을 제시하고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 핵심시설의 국산화와 실증을 통한 수입대체, 국부창출, 녹색산업 육성에도 크게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