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인천시, 공무원노조와 청렴실천 협약식 개최
상태바
인천시, 공무원노조와 청렴실천 협약식 개최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3.05.2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28일 시장 접견실에서 공무원노동조합과 간부공무원 및 공무원노조 임원들이 함께 김장근 감사관의 협약문 낭독, 송영길 시장과 장명애 위원장이 협약서 서명으로 청렴실천을 다짐하는 협약식을 인천시의 노조 창립 이후 처음으로 개최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내용은 법과 상식이 통하는 공정한 사회의 실현과 부정한 방법과 부패한 수단으로 이익을 도모하지 않고 부당한 금품과 향응 등을 일체 주고받지 않는 생활속의 청렴을 실천하고 청렴교육 및 다양한 청렴홍보로 부정부패를 예방하는데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인천시는 전년도의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청렴도 평가에서 내부청렴도와 정책고객평가 부문에서 각각 전국1위를 차지, 징계자 감점이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과다해 종합청렴도에서는 전국 7위를 차지했다.

시는 내부청렴도 전국 1위 수성을 위해 ▲공무원 노조와 청렴문화 공동 협력 ▲잘못된 관행적 온정주의 공직문화 발굴 쇄신 ▲모든 기관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익명이 보장되는 부조리 신고채널 운영 강화 ▲3급이상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 ▲전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행동강령 교육시스템 운영 등을 적극 추진중이다.

또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전직원 친절운동 전개 ▲친절·불친절 공무원 제보 코너 운영 ▲전직원 친절도 자기진단 실시 ▲청렴한 인천만들기 시민 대토론회 개최 ▲청렴 옴부즈만 운영 ▲청렴실천협의회 운영 ▲민원업무 해피콜 실시 ▲대 시민 청렴정책 홍보 강화 등을 통해 청렴도 향상을 위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김장근 감사관은 “이번 공무원노동조합과 청렴실천 협약을 계기로 청렴캠페인 등을 노사가 함께 실시하는 등 시민에게 마음을 얻고 믿음을 줄 수 있도록 ‘친절운동’을 바탕으로 하는 청렴도 향상시책을 추진해 나가고 몇몇 공무원들의 비위로 열심히 일하는 대다수 공무원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공직사회 잔존하고 있는 부조리와 잘못된 관행적 공직문화를 과감히 척결하는 등 청렴정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