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업률 7년 연속 상승
상태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업률 7년 연속 상승
  • 이종호
  • 승인 2016.10.1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교육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박근혜 정부는 학력이나 스펙이 아닌 실력으로 인정받고 대우받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일학습 병행, 선취업 후진학 등 고졸취업 활성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직업계고 취업률이 지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14일 발표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업률은 2009년 16.7%를 최저점으로 7년 연속 상승해 올해 47.2%를 기록한 반면, 같은 기간 대학 진학률은 2009년 73.5%에서 올해 34.2%까지 하락했다고 밝혔다.

올해 취업률 47.2%는 전년 취업률 46.6%보다 0.6%p 상승했으며, 졸업자 중 진학자를 제외한 취업률은 72%로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전년 67%)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계고 취업률은 진학자를 모수에 포함한 순수 취업률로, 진학자를 모수에서 제외하는 대학 취업률과는 다르게 산정해 왔다.

학교유형별 취업률은 마이스터고 90.3%, 특성화고 47.0%, 일반고 직업반(舊. 종합고 전문반) 23.6% 순으로 나타났다.

마이스터고가 첫 졸업생을 배출한 2013년부터 4년 연속 90%이상의 취업률을 달성한 것은 선취업을 우선하는 중등 직업교육의 선도모델로서의 역할을 잘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성화고·일반고 직업반 학생의 취업률 상승과 진학률 하락은 과거 무조건적 대학진학에서 벗어나, 먼저 취업하고(先취업) 필요한 경우 대학에 진학(後진학)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어려운 취업환경에도 불구하고 직업계고의 취업률이 지속 상승할 수 있던 것은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선취업 후진학 등 적극적인 정부의 고졸취업 활성화 정책 효과로 볼 수 있다.

직업교육 부활에 시동을 걸었던 마이스터고 육성방안, 고교 직업교육 선진화방안에서 현 정부의 국정과제와 연계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 강화,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산학일체형 직업교육 활성화 방안까지 지속적 정책적 지원이 있다.

정부부처에서도 소관 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기능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대한 재정지원은 물론,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원연수, 산학협력 및 취업까지 지원하고, 산통부‧한국산업단지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도록 국가산업단지 내 기업과 인근학교가 산학일체형 교육, 기업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학생 선발 과정에서 중학생의 성적이 아닌 소질과 적성, 취업의지를 반영한 취업희망자 특별전형을 확대해 소질과 적성을 갖춘 학생들이 점차 특성화고에 입학하고 있으며, 특성화고‧마이스터고가 현장성 있는 직업교육으로 직무능력을 향상시켜 단순근로자가 아닌 산업의 핵심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정부는 취업률의 양적 상승과 더불어 고졸취업의 질 제고를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근무여건이 양호하고 성장잠재력 높은 중견기업에 고졸채용이 확대 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의 고졸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대기업, 공공기관, 금융기관 및 경제단체 인사담당자와의 간담회를 지속 추진해 정부-민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양질의 고졸 일자리’ 확보 노력을 통해 대기업 및 공공기관/공무원에 취업하는 인원이 전체 취업자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스컴 활용 홍보, 취업박람회 개최, 현장체험 지원 등 고졸 인재의 가능성과 우수성을 홍보해 고졸취업문화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정부는 고졸취업 활성화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적용해 ‘아는 교육’에서 ‘할 줄 아는 교육’으로 중등 직업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학생들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는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을 확대‧운영해 현장중심의 인재를 양성하며, 졸업 후 먼저 취업을 하더라도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재직자 특별전형, 평생교육 단과대학 등 다양한 후진학 제도를 통해 선취업 후진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무엇보다도 관련 정부부처가 괜찮은 고졸 일자리를 지속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양질의 고졸 일자리 확대와 선취업 후진학 생태계 확산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중등 직업교육의 비중이 30%까지 확대되는 2022년에는 취업률 65%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산통부, 노동부 등 관련 부처와 협력해 고졸취업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