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상태바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이종호
  • 승인 2016.10.1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8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Invest Korea Plaza(3층 대강의실)에서 ‘제4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산통부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공공데이터 개방에 따른 신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발굴해 정부 3.0 정책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우수작에 대해서는 후속 사업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공모전에는 총 109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아이디어 기획 10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10건, 웹툰 제작 6건이 최종 선정됐다.

아이디어 부문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는 ‘myFit’이, 제품 및 서비스 부문 최우수상에는 ‘수동식 인공호흡기’가 선정됐다.

‘myFit'은 입어보지 않아도 한국인 인체치수를 기반으로 사이즈를 예측해 내 몸에 맞는 의류 사이즈를 추천해주는 솔루션임이다.

‘수동식 인공호흡기’는 서양인 기준으로 제작된 기존 제품을 한국인 인체치수를 활용해 개선한 것으로, 기존 제품과 비교 시 마스크의 밀착도를 높이고, 백(공기주머니)을 움켜쥐기 쉽도록 했다.

또한, 아이디어 부문 우수상은 ‘Shape Trainer'(운동목표 제안 및 관리 앱), ‘Pinwheel', 제품 및 서비스에는 카토리, 뉴패러다임 자전거가 선정 됐다.

이번에 신규 추가된 웹툰 부문의 수상작들은 한국인 인체치수, 해외전시회 정보, 전기차 충전소 위치정보 등을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일화(逸話)로 소개함으로써 사용자의 이해도 증진에 기여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코트라), 디자인코리아 2016 참가(디자인진흥원, 인치체수 활용자), BI코칭교육(BI지원기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가(행자부)를 후속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 박일준 기획조정실장은 축사를 통해 “‘21세기의 원유’로 불리는 공공데이터는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민간에서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하 제공하고, 이를 활용한 아이디어가 사업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