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현대사진전문가 ‘크리스토퍼 필립스’ 국내 첫 강연
상태바
현대사진전문가 ‘크리스토퍼 필립스’ 국내 첫 강연
  • 박세욱
  • 승인 2011.11.2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국제사진센터(ICP)의 수석 큐레이터 크리스토퍼 필립스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국내 첫 공개 강연회를 갖는다. 
한진그룹 산하 공익재단인 일우재단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강연회는 12월3일 서울 중국 남대문로 소재 한진빌딩 26층 대강당에서 오후 3시30분부터 5시까지 1시간 반 동안 진행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한진그룹 측은 “이번 강연회는 일우사진상의 국제심사위원으로 참여하기 위해 내한하는 크리스토퍼 필립스와 국내 사진 애호가들과의 특별한 만남을 위한 자리로 일우재단 측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일우사진상은 열정과 재능을 지닌 유망한 사진가들을 세계적인 작가로 육성하고자 일우재단이 지난 2009년 제정한 이래 올해 3회째를 맞는다.
 
크리스토퍼 필립스는 이번 강연에서 ‘뉴욕, ICP, 그리고 현대사진: 크리스토퍼 필립스가 전하는 그 10년의 역사’라는 주제로 현대 미술의 중심지 뉴욕에서 사진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해온 뉴욕국제사진센터의 지난 10년의 역사를 소개한다.
 
폭넓고 통찰력 있는 전시기획력으로 세계적인 현대사진전문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그는 2000년부터 뉴욕국제사진센터의 큐레이터로 활동했으며 최근 몇 년간 중국, 일본 등 아시아를 소재로 다양한 전시를 기획했다.
 
2004년에는 시카고 대학의 우훙 교수와 함께 미국에서 첫 대규모 중국현대사진전인 ‘Between Past and Future: New Photography and Video  from China’를 기획하기도 했다. 현재 뉴욕대학과 바너드대학에서 외래교수로 사진사와 사진비평을 강의하고 있다.
 
일반인들도 무료로 강연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일우사진상 홈페이지(http://photo.ilwoo.org)를 통해 12월 1일까지 선착순으로 참가신청을 받는다.
 
한편 일우재단은 다음달 2일과 3일 양일간 크리스토퍼 필립스를 포함해 동경도 사진미술관의 수석 큐레이터 카사하라 미치코 등 국내외 심사위원단 5명은 제3회 일우사진상 1차 심사를 통과한 24명을 대상으로 서소문 대한항공 빌딩에서 1:1면접을 거쳐 ‘올해의 주목할 만한 작가’2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이들 중 ‘출판 부문’ 1명에게는 독일 핫체칸츠 출판사에서의 단독 작품집 출판과 ‘일우스페이스’ 개인전 개최 기회 등 총 8000만원 상당의 지원을 제공하며, ‘전시 부문’ 1명에게는 작품제작 활동비와 ‘일우스페이스’에서의 개인전 개최(2500만원 상당)를 지원받게 된다. [시사오늘=박세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