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인천 남구, ‘도서관 자원활동가 양성교육’수료식
상태바
인천 남구, ‘도서관 자원활동가 양성교육’수료식
  • 오선택 기자
  • 승인 2013.06.1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남구(구청장 박우섭)는 11일 주민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주민참여형 도서관 운영을 위한 ‘도서관 자원활동가 양성교육과정’ 수료식을 가졌다.

남구는 현재 ‘이랑도서관’ 과 ‘제물포도서관’ 2개소를 주민참여형 도서관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민참여형 도서관은 사서나 운영요원 없이 개관준비부터 도서관 운영․관리, 프로그램 등 모든 부분을 자원활동가들이 직접 고민하고 협업해서 운영하기 때문에 도서관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있는 자원활동가들의 손길이 절실하다.

이번 교육과정은 도서관 자원활동가 모집을 통해 4월 23일부터 시작하여 주1회 2시간씩 총 8차시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도서관 봉사를 희망하는 64명의 교육대상자 중 수료자는 총 42명이다.

교육내용은 ▲지역사회에서 작은도서관의 가치 ▲주민참여형 도서관 운영 사례 ▲도서자료 관리 방법 ▲자원활동가들의 역할과 자세 등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내용으로 이루어 졌다.

이날 수료한 한 교육생은 “도서관은 단순히 책 빌리는 곳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동네 사랑방의 역할을 하기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며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되지만 이웃들에게 편안하게 쉬어 갈 수 있는 만남과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남구가 운영하는 주민참여형 도서관 자원활동가는 지역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남구 평생학습과 학나래도서관(☎880-8715)으로 문의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