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문체부, ‘만화 창작 생태계 활성화 대책’ 발표
상태바
문체부, ‘만화 창작 생태계 활성화 대책’ 발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6.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과 상생과제 발굴 및 공정계약 문화 정착 등 포함
문화체육관광부는 20일 브리핑을 열고, 만화 창작자가 대우받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만화 창작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웹툰의 인기와 한국만화 수출액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만화 산업 규모는 정체기에 머물러 있는 등 한국만화의 호황이 만화 생태계의 구석구석까지 미치지 못한다는 문제 의식에서 이번 대책이 마련됐다.

문체부는 그간 만화계 협·단체와 만화가, 출판사와 유통 플랫폼 담당자 등, 현장과의 릴레이 정책 소통을 통해 수렴된 정책 과제 중 올해 당장 추진할 수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크게 △유통구조 합리화 및 산업화 △창작자 처우 개선 △해외진출 지원 등 3가지 현안별 지원 과제를 담고 있다.

만화 유통구조 합리화를 위해 중소 웹툰 미디어를 전략적으로 발굴·육성한다. 문체부는 연재 매체 확대 및 유통구조 다변화를 위해 올해 총 3개의 중소 웹툰 미디어를 지원할 계획이며, 공모를 통해 레진코믹스, 코믹플러스와 툰부리·타파스틱(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만화 원작이 콘텐츠 산업 전반의 가치사슬에서 활용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만화 원작 활용 징검다리 콘텐츠 제작 지원과 우수 만화 30편의 디렉토리 및 3분 영상 제작을 통해 비즈매칭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만화 산업 규모의 30%에 육박하는 국내 만화 불법유통을 단속하기 위하여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해외시장은 시장 성숙도를 고려하여 권역별로 탄력적으로 대처키로 했다.

만화 창작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 문체부는 올해 만화 산업 육성 추경예산 30억 원 전액을 포함한 총 55억원을 우수 만화 창작에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중·단편 지원(10편)을 신설, 전문만화 잡지 지원(1종→6종)을 확대하여 인디만화, 대안만화 등 출판만화의 창작 다양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추경사업부터 정부 지원사업 심사 시, 출판 유통사와 작가 간의 계약 공정성을 반영하여 만화계에 수익배분과 2차적 저작물 등과 관련, 창작자에게 공정한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와 만화계 등과의 정책협의를 정기화하여 만화 창작을 위한 상생과제를 발굴하는 한편 웹툰 자율심의제 정착을 위한 제도 정비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된다.

한국만화를 차세대 한류문화콘텐츠로 키우기 위해 4개 주요 만화 시장(일본, 유럽, 북미, 중국)을 겨냥한 전문 번역 지원(150편)이 새롭게 추진된다. 언어권별 만화 번역 전문가 풀을 구축하고, 현지인 감수를 반드시 포함, 번역의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올해 10월 프랑크푸르트 북페어에서 ‘한국 웹툰 특별 전시관’을 운영해 한국의 다채로운 만화 작품을 소개할 계획이다.

산업적으로도 한국만화는 2009년 이래 수출액이 연간 2배씩 수직 상승하며, 2010년부터는 수출액이 수입액을 역전하여 흑자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만화 산업 육성 예산은 2011년 39억9천만원, 2012년 63억원에서 2013년 93억1천만원으로 빠르게 증가해왔다.
 
정부는 더욱 건강한 생태계에서 창작자가 창작에 전념하고 다양한 만화를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올해 하반기 ‘만화 창작 및 만화 산업 육성 5개년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