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시민사회 원로 21명 “박근혜 손 떼야”… 부산일보 사태 파장 확산
상태바
시민사회 원로 21명 “박근혜 손 떼야”… 부산일보 사태 파장 확산
  • 김보성
  • 승인 2011.12.0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 압박에 김종열 사장 사표 제출, 징계-고소 법적 공방 이어질 수도
▲ 박근혜-정수재단 논란 언론자유와 편집권 훼손 논란이 일고 있는 부산일보 사태. 5일 김종렬 사장이 사표를 제출했지만, 정수재단이 '재단 사회환원'과 '사장추천공모제 도입' 입장 불가를 외치고 있어 사태 장기화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 김보성 기자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과 정수재단(정수장학회)을 둘러싼 부산일보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잇따라 박근혜 의원과 정수재단을 비판한 데 이어 지역사회 원로까지 “부산일보 정상화를 위해 정수재단이 손을 떼라”는 요지의 성명을 발표하고 나섰다.
 
정치권·언론단체·시민사회 이어 지역 원로까지
“정수재단 부산일보서 손 떼라”

 
부산지역 시민사회 원로 21명은 6일 오전 부산역 광장호텔 10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문 발행 중단, 노조 위원장 및 편집국장에 대한 중징계 등 일련의 부산일보 사태를 보며 우려를 금치 못한다”며 ‘정수재단의 사회환원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성명에는 김대상 부산MBC이사, 김동수 전 생명의전화 이사장, 김문숙 (사)정신대문제부산대책협의회이사장, 김재규(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장, 김희로 사회단체협의회 공동대표, 방영식 부산종교인평화회의 사무총장, 배다지 민족광장 상임의장, 이규정 전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장, 이정이 6.15남측위원회 부산본부 상임대표, 이종석 경실련 상임고문 등 21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원로는 “부산일보 문제에 대해 우리가 이렇게 나서는 것은 지난 88년 편집권 독립을 위해서 초유의 신문 파업이 진행 될 당시 시민과 함께 싸웠던 사실 때문”이라며 발표 배경을 밝혔다.
 
이날 21명의 원로는 “지분 100%를 가진 정수재단에서 선임한 사장이 인사권을 행사하는 현 구조에서는 정치편향과 편파 보도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라며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이 2005년도까지 이사장직을 맡아 왔고, 이후 박 의원의 비서인 최필립 씨가 후임으로 운영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은 내년 총선·대선에서 언론의 공정성 논란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원로들은 “역사적으로 정수재단은 1961년 군사쿠데타 세력이 부일장학회 땅과 언론사를 빼앗아 설립한 재단”이라며 “부일장학회의 헌납사건은 당시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의 언론장악 의도하에 진행된 범죄 행위였다”라고 규정했다.
 
원로들은 하루빨리 정수재단을 사회환원해 공익재단으로 탈바꿈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원로들은 “2007년 이미 진실화해위가 강제 헌납받은 주식을 원상회복하도록 권고한 만큼 강탈한 재산 반환과 소유한 언론사 지분 또한 사회적으로 환원하라”면서 “정수재단이 명실상부한 공익재단으로 거듭나야 사태가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원로들은 “이정호 편집국장과 이호진 지부장에 대한 중징계를 철회하고, 편집권 독립을 유린한 것에 대해 독자들과 부산일보 구성원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정치권과 언론·시민사회단체도 잇따라 부산일보 사태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태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권은 지난 2일 “박근혜 의원과 정수재단과의 관계는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며 “부산일보 사태는 언론의 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는 초유의 사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권은 일제히 “박근혜 의원이 부산일보 사태에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그러지 않을 경우 국민적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정길 전 행자부 장관도 최근 성명을 통해 “편집권 독립을 위해 싸우는 부산일보 기자들을 지지한다”면서 “정수재단에 대한 비판기사를 이유로 신문발행을 막고, 대규모 징계를 내린 것은 언론자유에 대한 훼손”이라고 이번 사태를 맹비난했다.
 
전국 10개 지역의 민주언론시민연합도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정수재단의 부산일보 편집권 유린을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민언련은 “이번 사태는 독재정권에서나 볼 수 있는 편집권 유린이며 독자와의 약속을 저버린 무책임한 처사”라며 “부산일보가 왜 정수재단과의 고리를 끊어야 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태”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징계나 발행 중단 등은 결코 김종렬 사장 독단으로 이뤄질 수 없는 일”이라며 “ 이번 사태를 방조한 정수재단은 책임을 지고 부산일보에서 완전히 손을 떼라”라고 촉구했다.
 
노무현재단도 앞서 성명을 내고 "사측의 신문발행 중단은 일제나 독재정권의 언론탄압 이래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해서라도 박 전 대표는 정수장학회 문제를 조속히 정리하고, 재산의 사회환원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생민주부산시민행동은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신문발행 중단 등 초유의 사태와 관련, ‘시민소송단’을 구성하여 법적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부산시민행동과 노조는 법률 검토를 거쳐 김종렬 사장을 배임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하고, “헌법에 보장된 시민의 알권리를 침해한 데 대한 소송도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잇단 여론 압박에 부산일보 김종열 사장 5일 사표.. 징계·고소는 유지
 
이 같은 상황에서 퇴진 압박을 받아온 김종렬 부산일보 사장이 5일 사표를 결국 제출했다. 6일 자 부산일보에 따르면 김 사장은 사내 게시판에 올린 '사의의 변'을 통해 "이유야 어디에 있든 유례없는 신문의 파행적 발행과 발행 중단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노조에 대한 안이한 대응으로 재단과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킨 책임도 느낀다"고 밝혔다.
 
정수재단은 이날 오후 긴급 이사회를 열고 후임자 등 후속 대책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종렬 사장의 사퇴에도 정수재단과 사 측은 ‘재단 사회환원’과 ‘사장후보 추천제 도입’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사태 장기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편집국장과 노조에 대한 대규모 징계와 고소 건 철회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혀 향후 법적공방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예고했다.
 
앞서 사측은 신문제작을 강행한 이정호 편집국장과 이호진 노조 지부장 등을 상대로 부산지방법원에 ‘회사 출입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최근 1일 이 지부장 등 노조 집행부 11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부산동부경찰서에 고소한 바 있다.
 
이에 노조는 비상총회를 열고 ‘제2의 편집권 독립운동’을 가속화 하기로 결정했다. 정수재단에 '사장 사임에 따른 부산일보 노조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전달한 노조는 “또 다시 노조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경영진을 선임하면 이를 결코 묵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30일 윤전기가 멈춰 섰던 부산일보 지면은 1일부터 노조와 편집국의 강행으로 6일째 신문발행이 정상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민중의소리=김보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