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인터뷰] 목포시의회 조성호 의장
상태바
[인터뷰] 목포시의회 조성호 의장
  • 박용하
  • 승인 2017.01.0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류형 관광도시로 변모…대양산단 분양 '총력'"
목포시의회 조성호 의장

[목포=동양뉴스통신]박용하 기자 = 목포시의회 조성호 의장과 일문일답

-올해 역점추진사업은.

▶올해 신해양관광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첫단추로 해상케이블카 설치 사업과 함께, 고하도에 목화단지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을 조성해 목포를 체류형 관광도시로 변모시키고자 한다.

국립김생산연구소과 해양수산과학원분원 등을 유치해 해양수산복합벨트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고차가공 수산식품 클러스터 등 수출을 위한 기반 시설을 구축해 서남해안권 수산업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할 예정이다.

또 목포 지역경제의 미래가 될 대양산단‧세라믹산단의 분양에도 총력을 기할 예정이다.

-지방의원 정책보좌관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 국회의원은 '국회의원 수당 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1인당 보좌관을 9명까지 둘 수 있으나, 국회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지방의원에게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정책보좌관 제도가 허용되지 않고 있다.

지방의원들 혼자 처리하는 과중한 업무의 양을 보좌관과 분산시킨다면, 질적으로 향상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 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최근 정책보좌관제 도입을 담은 법안이 발의됐다.

일각에서는 정책보좌관이 개인 비서로 전락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는 것으로 할지만, 제도적 보완이 함께 이뤄진다면 오히려 낭비적 예산을 철저히 검증해 시민의 부담을 낮추는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본다.

-개혁해야할 것 3가지와,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면.

▶신뢰 회복과 전문성 강화, 주민 참여 확대이다.

지방자치가 출범한 지 20주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들의 취약한 재정에 중앙과 지방간의 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지방자치는 여전히 2할 자치에 머무르고 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성숙한 실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재정‧권한이양이 필요하지만, 이에 앞서 지방의회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 회복이 요구된다.

지방의원들은 스스로 공부해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문제를 해결해 신뢰를 회복해야한다.

지방의회를 신뢰하는 주민들이 의정 활동에 적극 참여해 힘을 실어준다면 지방의회가 중앙에 대해 진정한 지방분권의 시행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시의원 22명 중 14명이 국민의당이다. 의회 기능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보는지.

▶정당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집약하고 이를 전달하는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정치적 의사형성에 참여하기 위한 정치형태이다.

의원들은 모두 본인의 정치적 신념에 따라 정당에 참여하고 있다.

시민의 행복과 목포의 발전만을 생각하고 의원들 간에 소통과 화합이 이뤄진다면 다수당이 존재하더라도 의회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