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여가부·고용부,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 위한 합동점검 실시
상태바
여가부·고용부,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 위한 합동점검 실시
  • 이영철
  • 승인 2017.02.2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유형별 적발현황 (여성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와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오는 24일까지 전국 25개 지역에서 청소년들의 근로활동이 활발해지는 봄방학을 맞이해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를 위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20일 여가부에 따르면, 이번 합동점검은 청소년 아르바이트가 빈번한 전국 주요 도시 내  일반음식점, 편의점, 커피전문점, 피씨(PC)방 등을 대상으로 하며, 정부3.0 개방·공유·소통의 가치에 기반해 여가부·고용부·지자체단체·지역경찰 합동으로 진행된다.

주요 점검내용은 업주들이 간과하기 쉬운 기초고용질서 및 청소년보호법 준수 관련 사항들이다.

근로조건을 명시한 근로계약서 작성 및 교부, 연장․야간수당 지급, 최저임금 지급 및 주지의무, 임금체불 등 근로기준법과 최저임금법이 규정하는 의무사항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청소년 출입 및 고용금지 위반, 19세 미만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19세 미만 청소년에게 술․담배 판매금지‘ 표시 미부착 등 청소년보호법 위반사항도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를 위해 방학기간을 이용해 매년 두 차례씩 관계기관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합동점검 결과, 근로관계법령 위반으로 적발된 업소에 대해서는 지방노동관서가 시정조치하거나 사법처리하게 되며, 청소년보호법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시정명령을 내리거나 경찰관서가 수사에 착수한다.

김성벽 청소년보호과장은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는 근로계약서를 받아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청소년들의 근로권익 보호를 위해 사업주를 대상으로 계도와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