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복지부, 의료기기산업 발전기획단 출범식
상태바
복지부, 의료기기산업 발전기획단 출범식
  • 이영철
  • 승인 2017.03.28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보건복지부(정진엽 장관)은 28일 오후 2시 양재동 엘타워에서 ‘의료기기산업 발전기획단’의 출범식을 가졌다.

복지부에 따르면, 산·학·연 전문가 50여명으로 구성되는 발전기획단은, 연구개발, 해외진출, 인프라․생태계, 제도개선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되 운영된다.

분과위원회별 전문가 회의와 현장간담회, 분기별 점검회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국산 의료기기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에 출범한 발전기획단은, 의료기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이후, 추진돼온 그 간의 성과와 미비사항을 평가하고, R&D, 해외진출, 인프라·생태계 및 제도개선 등 각 분야별로 의료기기 산업육성을 위한 새로운 정책수요를 발굴해, 중장기 발전계획을 개선․보완해나갈 예정이다.

R&D 투자전략 분과위원회는 3D프린팅, 의료용 로봇, 인공지능 등 첨단·신기술 분야에서 의료기기산업의 유망투자 분야를 발굴하고, 중장기 투자방향을 설정한다.

위원은 주요대학 의공학과 교수, 의료인, 기업 연구소장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간사를 맡아 분과위원회 운영의 실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해외진출 지원 분과위원회는 해외 임상시험·허가획득 지원, 현지 마케팅 및 비즈니스미팅 등을 통한 판매망 개척, 공적개발원조(ODA) 및 의료기관 진출연계 수출 등 국산 의료기기의 글로벌시장 개척방안을 마련한다.

해당 분과위원회에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등의 의료기기산업 유관단체와 유망 수출기업 대표, 국제보건의료재단 등이 참여할 예정이고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 간사를 맡는다.

인프라․생태계 조성 분과위원회는 의료기기 가치사슬별 전문인력양성, 국·공립병원의 국산제품 사용률 제고, 연구중심병원 및 첨복단지 연계 등 국산 의료기기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방안을 마련한다.

특성화대학원 운영기관, 오송 및 대구․경북 첨단의료복합단지, 국립재활원, 보건사회연구원 등이 참여할 예정이며, 간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맡는다.

제도․규제개선 분과위원회는 허가·심사·신의료기술평가, 유통제도 등 의료기기산업 다양한 분야에서 제도․규제 개선 필요사항을 발굴하고, 관계부처 및 기관과 협의해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위원은 치료재료, 의료장비 등 각 분야별 기업대표, 특허법인,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이사 등으로 구성되며, 복지부가 운영하는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에서 간사업무를 맡을 예정이다.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인공지능, 로봇, 3D프린팅 등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고, 전세계적 고령화로 인한 지속적 시장 확대, 의료패러다임의 변화 등으로 우리 앞에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