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46 (화)
정부, 14일 7차 남북실무회담 제안 수용
상태바
정부, 14일 7차 남북실무회담 제안 수용
  • 구영회 기자
  • 승인 2013.08.07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조평통 특별담화 통해 남북실무회담 제안
▲ 7일 오후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이 북한  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 관련해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동양뉴스통신


정부는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특별담화와 관련해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당국간 대화 제의에 북한이 전향적으로 나온 것으로 평가하고 북측이 제안한 오는 14일 개성공단에서 회담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7일 오후 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와 관련해 정부 입장을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남북당국간 회담은 북측이 제안한 대로 오는 14일 개성공단에서 개최하기로 하며 이번 회담에서 개성공단 문제 해결과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조평통의 재발방지에 관한 입장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 거듭된 당국간 대화제의에 북한이 전향적으로 나온 것을 평가한다며 정부입장으로 대신했다.
 
이어 회담과 관련돼서 구체적인 의제, 그리고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 상세하게 설명하지 못한 점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변인은 판문점 채널을 통해 북한이 알려온 회담 제안 내용이 조평통 특별담화 내용과 동일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7차 남북회담에 우리측 수석대표는 특별한 사항이 없는 한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오후 북한이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오는 14일 제7차 남북실무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북한은 지난 4월8일 개성공단 가동 잠정 중단 조치를 해제하고 남측 기업들의 출입을 전면 허용하는 등 5개 사항을 밝혔다.
 
남측이 거듭 요청하고 있는 7차 실무회담을 오는 14일 개성공단에서 전제조건 없이 열자면서 특히 북과 남은 개성공단 가동 중단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고 정세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정상 운영을 보장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