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여성농업인 맞춤형 허리건강 프로그램 개발
상태바
여성농업인 맞춤형 허리건강 프로그램 개발
  • 이승현
  • 승인 2017.04.27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강원대학교병원 농업안전보건센터(이하 강원대 센터)를 통해 여성농업인을 위한 맞춤형 허리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이를 확산할 계획이다고 27일 밝혔다.

농업안전보건센터는 농업인의 직업성 질환에 대한 조사․연구와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으로, 2013년부터 전국의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선정․운영하고 있으며, 강원대병원은 2013년 농업안전보건센터로 지정돼 농업인의 직업성 허리질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강원대 센터는 2013년~2014년간 영농유형별 1013명(남성 479명, 여성 534명)을 대상으로 의학검진한 결과 농업인의 허리통증 빈도 및 허리디스크 비율에서 여성농업인이 더 취약한 것을 확인했다.

그 원인으로는 기본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허리근력이 약하고 허리근육량이 적으며, 생리․임신․폐경 등의 신체변화를 겪으며, 남성보다 육아와 가사 노동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이다.

또한, 여성농업인은 남성보다 노지채소 등 밭농사에서의 농작업 부담이 높고 허리에 부담이 큰 쪼그려 앉기, 몸통을 45도 이상 숙이는 작업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몸통을 45도 이상 숙이는 작업은 허리 통증 발생의 위험도를 약 2배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강원대 센터는 농작업시 허리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다음 생활 가이드를 마련해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농작업시 이동식 작업의자 등 편의장비를 활용하고, 중량물을 밀거나 당길 때는 바퀴 달린 운반구를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50분 근로 후 10분 휴식을 할 것과 평상시 허리근력 강화운동을 꾸준히 할 것을 권고했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5개 농업안전보건센터를 통해 농업인의 직업성 질환을 지속 연구하고, 이를 활용해 농업인 질환예방 및 사고 방지 교육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