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32 (금)
우기철 대비해 급경사지 낙석·붕괴위험 예방
상태바
우기철 대비해 급경사지 낙석·붕괴위험 예방
  • 이종호
  • 승인 2017.04.28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우기철 낙석·붕괴 사고 사례 (국민안전처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다음달 1일부터 올해 우기철에 대비해 급경사지 낙석․붕괴위험 예방을 위한 ‘우기철 급경사지 안전관리대책’을 추진한다.

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의 경우 여름철 태풍 및 집중호우 등으로 전주시 및 울릉군 등에서는 급경사지 낙석과 붕괴 사고가 발생해 건물과 차량이 파손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이처럼 우기 철에는 많은 비가 내리면서 비탈면으로 스며든 빗물이 흙속에서 과포화면서 결속력이 떨어져 해빙기 기간 보다 낙석·붕괴 사고 빈도가 높아진다.

안전처는 지난 2~지난달 해빙기 때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전국의 모든 급경사지를 점검한 결과 토사유실, 균열, 낙석 발생 등 804건의 지적사항을 발견하고 조치중에 있다.

미조치된(545) 건은 이번 대책을 통해 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될 우려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등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우선 다음달 1일~6월 2일까지 전국 급경사지 1만 3636개소 모두를 사전 점검해 안전조치를 마무리한다.

다음달 8일~10월 15일까지 급경사지 관리 책임기관별로 상황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해 만약의 사고에 대비 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 안영규 재난예방정책관은“국민들께서는 우기에 대비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낙석․붕괴 위험 대처 행동요령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