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25 (금)
창원시, STX조선해양 국내선사와 탱커 4척 수주
상태바
창원시, STX조선해양 국내선사와 탱커 4척 수주
  • 이천수
  • 승인 2017.04.2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창원시청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천수 기자 =경남 창원시는 관내 중형조선소인 STX조선해양이 2곳의 국내선사로부터 탱커 4척(옵션 1척 포함)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2015년 11월 회생계획안 인가 후 수주절벽에 가로막혀 신규선박 수주가 없었던 STX조선해양은 약 18개월 만에 기다리던 수주의 물꼬를 트게 됐다.

계약선박들은 1만 1200DW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Product Oil&Chemical Tanker)으로 길이 120m, 폭 20.4m 규모의 탱커로 1만 2550㎥ 화물을 적재 가능하다.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돼 내년 4분기부터 1~2개월 간격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들 선박은 선박운영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부식성이 강한 여러 종류의 화학제품과 정유제품을 적재 가능하도록 건조되며, 아시아 연안해역 운항에 최적화된 경제적 맞춤형 선박으로 설계된다.

또한 2015년부터 한층 더 강화된 이산화탄소 배출(EEDI) 규제로 인해 선박 연료소모량을 줄여 연비를 높이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고효율 선형으로 건조된다.

한편, STX조선해양은 약 60%의 인력 감축과 잔류 임직원에 대한 30% 이상 급여 삭감, 자산매각 등 뼈를 깎는 자구안 시행과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소형가스선(LNG선, LPG선), 중형선박에 대한 수주 집중으로 회생을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어 이번 수주로 향후 추가 수주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시는 그동안 STX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안상수 시장 명의로 신규선박 수주지원을 위한 건의문을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에 총 5차례 발송하고 STX조선해양 임원진과 수시로 간담회를 열고 회사의 RG발급 애로사항과 지원사항에 대해 의견을 공유해 왔다.

송성재 시 경제국장은 “한 때 세계 6위의 수주물량을 확보한 STX조선해양은 내년 상반기부터 발주 물량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친환경·스마트선박으로의 고부가가치화, 선박 환경규제 강화로 신규 수주물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선박 수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