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울산소방본부, 주방화재용 ‘K급 소화기’ 설치 의무화
상태바
울산소방본부, 주방화재용 ‘K급 소화기’ 설치 의무화
  • 정봉안
  • 승인 2017.06.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울산소방본부 제공)

[울산=동양뉴스통신] 정봉안 기자 =울산 소방본부(본부장 허석곤)는 소화 기구 및 자동소화 장치의 화재안전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등에 K급 소화기 설치가 의무화됐다고 17일 밝혔다.

K급 소화기는 kitchen(주방)의 앞글자를 따서 주로 주방에서 발생하는 ‘K급 화재’에 적응성이 있다고 해 ‘K급 소화기’라고 불리며,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 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의 주방에는 부속용도 별로 추가해야 할 소화기구 중 1개 이상은 주방화재용 K급 소화기를 설치해야 한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하더라도 다시 불이 붙을 가능성이 높다.

K급 소화기는 산소를 차단하는 질식소화와 더불어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추는 냉각소화에 적합한 강화액 약제를 사용해 비누처럼 막을 형성해 재발화를 차단하게 된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주방에서 발생하는 튀김유 화재 시 물을 부어 소화를 시도할 경우 불을 더 확산시키고, 자칫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분말소화기로 진화를 시도하더라도 불씨는 금방 되살아난다. 튀김유로 인한 주방화재에 대비해 주방화재용 K급 소화기를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해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