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고성남씨족보 등 2건 대전시 유형문화재 지정
상태바
고성남씨족보 등 2건 대전시 유형문화재 지정
  • 정효섭
  • 승인 2017.06.20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문화재 지정-고성남씨족보(사진=대전시청 제공)

[대전=동양뉴스통신] 정효섭 기자 =대전시(시장 권선택)는 아계 이산해 기성록 초고본, 고성남씨족보 2건을 시 유형문화재로 지정했다.

20일 시에 따르면, 시 유형문화재 제54호로 지정된 ‘아계 이산해 기성록 초고본鵝溪 李山海 箕城錄 草稿本’은 아계 이산해鵝溪 李山海(1539~1609)의 자필본으로 추정되는 자료로 본서의 발문에 의하면 자필로 1594년 편찬하고 아들 이경전에게 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계 이산해(1539~1609)는 조선 중기 북인의 영수이자, 좌의정, 우의정, 영의정 등의 직책을 수행한 인물로, 문장에 특히 능해 선조 때 문장팔가文章八家의 한 사람으로 불리었다.

‘기성록’은 이산해가 기성箕城(現 울진 평해)으로 유배를 가고 그곳에서 律詩, 古詩, 絶句를 직접 써서 아들 이경전에게 준 책으로 초고본은 없고 이경전이 목판으로 간행한 아계유고의 기성록 만 전해져 오고 있다.

아계 이산해 기성록 초고본은 첫째, 아계 이산해의 필체가 맞다는 점, 둘째, 아계유고의 기성록의 경우 아계 이산해 기성록 초고본 보다 약 55수 정도 시詩가 더 수록돼 있고, 많은 곳에서 교열 내지 윤문의 흔적이 있는 점, 셋째, 증보된 부분을 제외하면 두 책의 목차 순서가 같다는 점을 통해 아계유고의 기성록의 초고본임을 알 수 있어 그 가치를 인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시는 17세기~18세기 초반 대전지방 고성남씨 내외자손이 수록돼 있어 대전의 사회문화상을 살펴 볼 수 있는 고성남씨족보固城南氏族譜도 유형문화재 제55호로 지정했다.

앞으로도 시는 가치 있는 지역의 문화재를 적극 발굴·지정될 수 있도록 하고 지정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