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부산지역 노로바이러스성 식중독 주의
상태바
부산지역 노로바이러스성 식중독 주의
  • 한규림
  • 승인 2017.06.26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입자(전자현미경 사진) (사진=부산보건환경연구원 제공)

[부산=동양뉴스통신] 한규림 기자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인해, 식중독 발생건수가 예년보다 많이 증가하고 있고, 특징적으로 겨울철 식중독 원인으로 알려진 노로바이러스가 최근에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6일 연구원에 따르면, 상반기 식중독으로 신고돼 검사한 환자수는 총 540명, 이 중 69명에게서 노로바이러스 검출됐고, 이는 지난해 상반기 133명 검사, 16명 양성 판정보다 크게 증가했다.

식중독 주요 발생지는 음식점, 횟집, 학교 등이며, 특히,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에서 집단급식이나 단체 활동에 의한 노로바이러스 집단발생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학교급식 안전관리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식중독은 보통 겨울철에서 초봄(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주로 발생하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최근까지 발생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했거나, 환자접촉을 통해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전파경로는 분변-구강 감염이고, 잠복기는 10~50시간(평균잠복기 12~48시간)이며, 설사, 구토 증상을 주로 일으킨다.

연구원 관계자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품을 조리하기 전에 비누 등 손 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씻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먹고, 물은 끓여 마시고,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어야 한다. 또한, 칼·도마는 조리 후 소독하고, 생선·고기·채소 등 도마를 분리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