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울산시, 소규모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 완료
상태바
울산시, 소규모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 완료
  • 정봉안
  • 승인 2017.06.27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꼬르앙팡유치원 (울주군 온양읍) (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통신] 정봉안 기자 =울산시는 ‘2017년 소규모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완료했다.

27일 시에 따르면, 빗물이용시설은 건물 지붕이나 옥상에 내리는 빗물을 흘려보내지 않고 모아 사용하는 시설로 집수, 여과, 저장, 송·배수 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장마철 등 비가 많이 올 때 모아 두었다가 필요할 때 쓸 수 있어 ‘빗물저금통’이라고도 한다.

올해 사업은 물 부족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물 재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난 3월부터 추진됐다.

신청서를 제출한 25곳 중 서류와 현장심사를 거쳐 10곳이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시설별로는 북구 매곡동 꿈동산유치원을 비롯한 유치원 6곳, 남구 달동 지안어린이집 등 어린이집 2곳, 요양원 1곳, 개인주택 1곳 등이다.

시는 설치가 완료된 시설을 대상으로 지난달~이달까지 준공검사를 실시한 후 건물주에게 총 5000만 원을 지원했다.

이 금액은 개별 평균 500만 원으로 설치 공사비의 90%이다.

이번에 설치된 빗물이용시설은 현장여건에 따라 조경수, 텃밭가꾸기 청소용수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특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경우 원생 교육용으로도 인기가 좋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수돗물 사용 절감효과는 물론 수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물 자급률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평소 무심코 흘려보낸 빗물도 수자원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점이 되고 있다.”면서 “이번 사업을 계기로 빗물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내년사업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