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체중계, 체중·체지방률 정확도 등 품질에 차이 있어
상태바
체중계, 체중·체지방률 정확도 등 품질에 차이 있어
  • 정수명
  • 승인 2017.07.17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중 관련 평가결과 (표=한국소비자원 제공)

[동양뉴스통신] 정수명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업체, 10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체중·체지방률  정확도 및 내구성 등의 주요 품질과 안정성(미끄럼, 기울임) 등을 시험·평가했다.

17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시험결과, 체중의 정확도는 제품별 차이가 있었고, 체지방률의 정확도는 우수한 제품은 없고 양호한 수준이었으며, 일부 제품의 경우 내구성 등에서 한국산업표준의 허용 범위에 미달하여 상대적으로 품질이 떨어졌다.

한편, 부품의 접합 상태, 계량 단위와 측정 숫자 크기 등의 겉모양·구조, 미끄럼 및 기울임 안정성은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측정값의 오차를 확인하는 체중 정확도에서는 6개 제품이 저하중(20 ㎏)에서 고하중(100 ㎏)까지 오차가 거의 없어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우수했다.

체중계로 측정할 수 있는 최대 하중으로 2000회를 가해 내구성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파손 및 심한 변형은 없었으나, 1개 제품(에스모도)이 장기간 사용 시 측정값의 오차가 한국산업표준의 허용 범위를 벗어났다.

체중에 대한 체지방의 비율인 체지방률 정확도에서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제품은 없었고, 8개 제품은 체지방률 차이가 4 %~6 %로 나타나 정확도가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이었으며, 나머지 2개 제품은 체지방률 차이가 9 %로 보통 수준이었다.

체지방률 측정값은 전 제품이 기준값보다 낮은 경향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자의 신체조건(근육이 많은 체형 등)에 따라 측정값의 결과가 다를 수 있어 체지방률의 측정값은 참고적인 수치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다.

부품의 조립과 접합 상태, 측정 숫자의 크기 등의 겉모양·구조, 미끄럼 및 기울임 안정성은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체중 및 체지방률 측정값을 기록 및 관리하는 전용 앱은 전 제품이 제공하고 있으나, 소셜미디어 공유, 사용자 자동 인식 등의 부가 기능 제공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