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서귀포보건소, 치매예방 집중관리 운영
상태바
서귀포보건소, 치매예방 집중관리 운영
  • 최도순
  • 승인 2017.07.1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귀포보건소 제공)

[제주=동양뉴스통신] 최도순 기자 =제주 서귀포시 보건소(소장 오금자)는 올해 치매가 있어도 행복한 마을(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용흥마을과 상예1마을 대상으로 치매예방의 첫 단계인 치매검진 전수조사 완료로 치매예방 집중관리 운영에 들어갔다.

18일 보건소에 따르면, 우선 2개 마을 대상 치매예방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를 위해 고혈압 당뇨교육, 노인들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기본 스트레칭을 배우는 운동교실, 웃음치료교실, 집중력과 손을 이용한 만들기 교실, 이동 금연 클리닉 등 23회 851명 참여해 93% 이상이 만족도를 보였다.

주민들의 요구로 하반기에도 ‘뇌튼튼 몸튼튼’ 프로그램 운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치매검진 전수 조사결과 2개 마을 416명 대상 중 22명 환자 발견 등록 했고, 34명은 경도인지장애로 나타나 2개 마을중 환자와 경도인지장애가 많은 상예1마을로 찾아가는 인지재활프로그램 ‘두뇌건강 기억드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5회기 72명이 참여중이며, 총 12주 프로그램으로 운영후에는 사전 대비 간이신경상태검사로 향상도를 측정한다.

또한 광역치매센터 치매파트너플러스와 중문고등학교 치매동아리를 활용해 몸이 불편하거나 외로운 치매독거노인과 경도인지장애자에게 집으로 찾아가 치매예방 인지훈련인 두근두근 뇌운동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시보건소 관계자는 “마을별 운영회를 통해 만들어진 치매파트너와 마을 주민,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인식개선 교육과 인식도 조사를 통해 치매에 대한 관심고취로 자발적으로 치매예방에 힘쓰는 환경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